Outsider's Dev Story

Stay Hungry. Stay Foolish. Don't Be Satisfied.
RetroTech 팟캐스트 44BITS 팟캐스트

[Book] 스타트업 멘토링

스타트업 멘토링

스타트업 멘토링 - 4점
케빈 존슨 지음
안세민 옮김
예문아카이브


너무 기술서적만 보나 싶어서 선택한 책이었는데 결론적으로 얘기하면 나한테는 거의 감흥이 없는 책이었다. 10년 차 스타트업 CEO가 지은 책이라는데 내가 CEO 마인드가 전혀 없어서 그런지 와닿기는 커명 뒤로 갈수록 CEO와 직원의 차이가 느껴질 정도였다.

기업은 왜 실패하는가? 실패하는 데는 크게 두 가지가 있다. 첫째는 설립 이후 살아남지 못해서고, 둘째는 잠재력을 충분히 발휘하지 못해서다.

정확히 이 저자가 어떤 사업을 했는지는 모르지만, 모두가 알 정도로 전 세계가 알 정도로 엄청난 성공은 아니어도 꽤 성공적으로 오랫동안 스타트업을 운영한 것으로 보인다. 그 경험을 바탕으로 스타트업 CEO 혹은 CEO를 꿈꾸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만한 내용을 적고 있는데 각 주제의 내용은 간단한 편이라서 읽는 데 부담은 없다. 베스트 셀러는 좋은 책이라기보다 쉬운 책이라는 말을 다시 한번 생각하게 하는 책이었다. 100가지 교훈이 묶인 책이랄까...

기업가로서 해야 할 일은 가장 위협적인 경쟁 상대를 찾아 평가하는 일이다. 심층적인 단계는 당신의 시장에 진입하여 유통 채널, 투자 자본, 지적 자본 같은 자원을 손쉽게 운용할 수 있는 미래의 경쟁 기업을 확인하고 분석하는 작업을 진행하는 것이다.

시장 조사를 충실히 해보니 경쟁 상대가 없다면, 다음 단계는 이 아이디어의 경쟁 상대가 없게 된 구체적인 원인을 찾아야 한다. 가장 흔하고 중요한 원인은 아이디어가 훌륭하지 않다는 것이다.

내가 CEO를 생각하는 사람은 아니어도 책 초반에는 한 번씩 생각해 볼 만한 내용이 있었다. 사실 나는 이 책을 CEO에 관한 얘기라기 보다는 스타트업 자체에 관한 얘기라고 생각하고 책을 읽기 시작하기는 했다.

가장 성공한 CEO는 가장 겸손한 사람이다. 그들은 자신이 모든 답을 알고 있지는 않으며, 오히려 도움을 받아야 하는 사람이라는 걸 잘 안다. 만약 당신이 자신감으로 가득 차 모든 것을 안다고 생각해 다른 사람의 이야기를 들으려 하지 않고, 특히 당신보다 더 똑똑한 사람을 고용하지 않는다면, 당신의 기업은 지금 그 자리까지다.

이 글에서 잘 정리하지는 못하겠는데 책 후반으로 갈수록 뭔가 CEO는 다른 사람이라는 느낌을 주어서 나한테는 거북했다. 직원은 월급 받는 거로 만족하지만, CEO는 그게 목적이 아니라 그 이상을 원하는 사람이 다 같은 얘기는 나로서는 크게 동감하기 어려웠다. 책 자체도 인상적이진 않았지만 그런 부분이 책을 읽으면서 불편했던 것 같다. 뭔가 잘 정리를 못 하겠네.

2018/03/30 23:16 2018/03/30 23: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