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칼라를 스터디하면서 교재로 사용했던 책이면서 처음으로 원서를 다 읽은 책입니다.(이점은 나름 뿌듯하군요. Scala에 대한 몇가지 원서들이 있는데 다 읽은 것은 아니지만 그중에서 좀 가벼운 책정도에 속하는 편으로 200여 페이지 정도 됩니다. 당연히 하나의 랭귀지를 200페이지 정도로 설명한다는 것은 무리가 있기 때문에 간단히 설명한 편입니다. 막상 교재로 스터디를 하다보니 설명이 친절하지 못하고 생략된 부분이 많아서 책이 안좋다는 얘기가 많았는데 적은 분량에 많은 내용을 다루다 보니 상당부분이 간결히 설명하고 넘어가고 있습니다.(사실 영어를 해석하면서 겨우겨우 보다보니 내용에 대한 질까지 판단하기에는 저로써는 약간 무리가 있었습니다.)
그래도 스칼라에 대한 주요한 주제들은 대부분 다루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Scala의 Class와 기본적인 분법의 사용법등을 비롯하여 Scala에서 중요한 Type, 주요한 특징들인 Trait, Function Value,클로저, 패턴 매칭까지 다루고 있습니다. 비록 스칼라의 특징이기는 하지만 이정도 분량의 책에서 Actor를 이용한 동시성 프로그래밍과 Unit테스트까지 다룬 것은 약간 무리수가 아니었나 생각합니다. 10여페이지로 어차피 설명할 수 있는 부분도 아니고 차라리 제외할건 제외하고 핵심적인 부분에 페이지를 더 할애하는게 나았지 않았을까 생각합니다.
그래도 소스코드는 나쁘지 않은 편인것 같고 스칼라라는 랭귀지에 대해서 자세히 알기 위해서 선택할 책은 아닐지라도 흥미정도로 간단히 파악하기에는 충분할 것 같고 그 이상에 내용을 알고 싶으면 따로 공부를 더 하던지 추가적인 다른 서적을 참고해 보아야 할것 같습니다. 이 부분은 분량이 많지 않고 심오한 내용까지 들어가지 않았기 때문에 간단히 파악하기에 그나마 낫다는 것이지 타게팅자체를 스칼라 초심자라고 했다는 것은 아니고 스칼라의 아주 큰 맥락에서 요약본정도로 띄엄띄엄 중요부분만 설명한 책이라고 하는게 더 나을것 같습니다.(어쨌든 읽고 내용파악하느라 시간이 많이 소비되었었는데 다 읽고 나니 마음은 편하군요. ㅎ)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