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toff: a new baseline compiler for WebAssembly in V8 : V8의 새 엔진인 Turbofan에서 WebAssembly의 코드 제너레이션에서 시간이 오래 걸리는데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Turbofan보다 WebAssembly에 최적화된 Liftoff를 도입했다. 벤치마크 결과 코드 제너레이션에서 10배 가까이 빠른 속도를 보여주고 있고, 실행해서는 아직 Turbofan보다 약간 느린 결과를 보여주고 있다.(영어)
GIF 사용을 멈춰주세요! : 보통 짤방에 많이 사용하는 Animated GIF를 사용하지 말아야 한다고 설명하는 글이다. 실제 같은 동영상을 gif와 mp4로 만들어서 gif의 용량이 얼마나 크고 브라우저에서 보여주는데 속도 저하가 심한지를 비교해서 이 글을 보면 정말 gif를 쓰면 안 되겠다고 쉽게 이해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gif를 어떻게 mp4로 변환할 수 있는지도 설명해 준다.(한국어)
[chrome] CSS Scroll Snap #1 : Chrome 69에 추가된 Scroll Snap의 사용방법을 설명한 글이다. 스크롤에 맞게 콘텐츠의 위치를 제어하려면 JavaScript를 이용해야 했고 이는 성능 이슈도 있는데 Scroll Snap을 이용하면 CSS만으로 쉽게 제어할 수 있다. 각 속성의 사용방법을 설명하고 예제도 함께 제공해서 동작 여부를 테스트해 볼 수 있다.(한국어)
JDBC로 실행되는 SQL에 자동으로 프로젝트 정보 주석 남기기 : 모노리틱 아키텍처에서 마이크로서비스 아키텍처로 넘어가는 과정에서 데이터베이스를 공통으로 사용하다 보니 쿼리에 문제가 있을 때 어디서 온 쿼리인지 알기 어려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쿼리 앞에 프로젝트 정보를 주석으로 넘는 접근 방법을 설명한 글이다. 데이터베이스를 사용하는 곳에서 Proxy를 구현하는 방법도 가능하지만, Tomcat JDBC 커넥션풀을 이용해서 쿼리에 주석을 넣도록 설정하는 방법을 설명하고 구현한 코드를 공개해서 가져다가 사용할 수도 있다.(한국어)
Introduction to Go Modules : Go 1.11에서 추가된 Go Modules의 사용방법을 설명하는 글이다. GOPATH 밖에서 모듈을 만들고 Git 저장소에 푸시한 뒤에 버전 업데이트에 따라 프로젝트에서 가져다 사용하는 방법을 설명하고 있다.(영어)
Casper PoS:비탈릭의 디자인 철학 : 이더리움이 PoW에서 PoS로 넘어가기 위해 Casper에 담긴 철학을 설명한 글이다. 사이퍼펑크(Cyperpunk) 정신을 강조하면서 PoW로 사이퍼펑크에서 시작했지만, 현재 공격 비용과 방어비용이 1:1이라서 완전히 정신을 계승하지 못했고 이를 PoS에서 투표로 어떻게 해결하고 공격자에게 페널티를 주려고 하는지 설명하고 있다.(한국어)
세계에서 가장 성공한 리버스ICO로부터 배워야 할 것 : 마약 산업에서 비트코인이 왜 그렇게 잘 쓰이게 되었는지를 보고 불법이 아니더라도 지금의 중앙화된 시스템보다 잘하기보다는 중앙화된 시스템이 못하는 부분에 집중해야 한다는 내용의 글이다. 어느 정도 내가 생각하는 것과 비슷해서 공감하는 글이다.(한국어)
볼만한 링크
Git Origin Story in Korean : Git이 어떻게 만들어지게 되었는지를 정리한 Git Origin Story의 번역 글이다. Linus Torvalds가 버전 관리를 쓰지 않고 리눅스 커널을 관리하다가 상용프로그램인 BitKeeper를 선택하게 된 과정과 그 뒤에 어떻게 Git을 시작했는지가 정리되어 있는데 BitKeeper의 상용화로 Git을 만들었다고 간단히만 알고 있다가 자세한 얘기를 알게 되어 재미있게 읽었다.(한국어)
[번역] 더 나은 폼 디자인하기 : Design Better Forms의 번역 글로 많이 사용하는 폼을 어떻게 하면 더 좋은 폼으로 구성할 수 있는지 비교해주면서 보여주고 있다. 가볍게 쭉 읽으면서 자신의 서비스에 적용해 볼 만한 내용을 참고해 보기 좋다.(한국어)
조직의 동의를 얻는 법 : 회사에서 일을 하다 보면 어떤 일이든 조직 내에 동의를 받아야 일의 진행이 원활한데 같은 내용이더라도 어떻게 하면 동의를 더 잘 얻을 수 있는지를 경험에 바탕을 둬서 설명하고 있다. 개인적으로는 "기본 (default) 상황을 yes로 설정하고 이해관계자들에게 반박하도록 포지셔닝 하기"에 크게 동의한다.(한국어)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