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번역] Chakra UI의 미래 : The future of Chakra UI의 번역 글로 Chakra UI가 앞으로 가려고 하는 방향에 관해서 설명하는 글이다. Chakra UI가 성장하면서 도전적인 문제로는 런타임 CSS-in-JS를 가진다는 문제였고 RSC가 나오면서 이 부분은 더 중요해졌다. Chakra UI는 프레임워크에 종속적이지 않아야 하고 디자인 토큰을 받을 수 있어야 하고 런타임 CSS-in-JS를 제거하고도 지금의 직관적인 Style Pros를 유지하면서 유지보수가 쉬워야 했다. 이러한 미래로 가기 위해서 UI 컴포넌트를 위한 저수준 상태 머신인 zag, Zag 기반의 헤드리스 컴포넌트인 Ark, 제로 런타임 CSS-in-JS인 panda를 만들게 되었다고 한다.(한국어)
Flat config rollout plans : 2019년 RFC가 올라오고 2022년에야 실험적 버전을 출시한 플랫 컨피그를 9.0.0에5서 원활하게 전환할 수 있게 안내하는 글이다. 9.0.0부터는 플랫 컨피그가 기본적으로 적용되므로 .eslintrc.* 파일 대신 eslint.config.js 파일을 검색하고 기존 방식을 사용하려면 ESLINT_USE_FLAT_CONFIG를 false로 설정해야 한다. ESLint 10.0에서는 eslintrc 시스템이 완전히 제거될 예정이다.(영어)
Announcing v0: Generative UI : 최근 Vercel에서 프롬프트를 입력하면 UI를 만들어 주는 v0을 소개하고 사람들의 높은 관심에 따라 베타로 전환하면서 유료 구독 요금제를 발표했다.(영어)
그 밖의 개발 관련
The Internals of Deno : Deno의 내부 동작을 자세히 설명하는 무료 이북이다. Deno의 아키텍처, 스레딩 모델, 브릿지, 기반, 임포트와 Ops를 하나씩 설명하고 Deno 입문자를 위한 자료가 아니라 Deno 내부를 자세히 알고 싶은 사람들을 위한 자료다.(영어)
인프라 관련
HTTP/2 Rapid Reset: 기록적인 공격의 분석 : 이번에 공개된 제로데이 취약점 HTTP/2 Rapid Reset가 Cloudflare뿐 아니라 Google이나 AWS에도 공격이 있었음을 알게 되고 협력해서 해당 공격에 대처했다고 한다. HTTP/2는 스트림을 동시에 여러 개 열 수 있고 클라이언트는 스트림 취소를 할 수 있는데 이번 HTTP/2 Rapid Reset는 빠르게 취소 요청을 보내서 서버 쪽에서 스트림 종료 처리에 걸리는 시간을 이용해 서비스 거부 공격을 발생시킨다.(한국어)
Roundtable: Development Culture : 슈퍼셀의 이욱진 님이 한국에 오셔서 라운드테이블로 게임 업체 간 문화를 공유하는 자리를 만들고 그 결과를 공유한 자리다. 슈퍼셀을 각 게임을 만드는 담당자들이 게임 종료를 포함해서 직접 의사결정을 하고 가능한 한 투명하게 정보를 공유하려고 노력하는 문화가 재밌게 느껴졌고 슈퍼셀의 문화와 참가자들과 논의한 내용이 정리되어 있다. 개인적으로는 Disagree and commit이라는 의사결정 구조, "난 동의하지 않지만, 결정이 그렇게 났으니 따른다."라는 방식에 공감되었다.(한국어)
Why being an open startup matters : cal.com에서 기술적/운영적으로 가능한 한 공개적으로 지표를 공유하는 스타트업을 오픈 스타트업으로 정의하고 이 오픈 스타트업이 왜 중요한지를 설명한다. https://cal.com/open에서 지표를 공개하고 있는데 직원의 연봉을 공개하는 것은 질투를 줄이고 인종 및 성평등을 촉진하는 효과가 있었고 cal.com도 원격 근무를 하므로 글로벌 급여를 도입할 것인지 현지화된 급여를 도입할 건인지 고민했지만, 글로벌 급여를 도입하기로 했다고 한다.(영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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