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액트 서버 컴포넌트(RSC) 이모저모 알아보기 : React Server Component를 설명하는 글인데 최근 본 글 중에는 개념이 가장 쉽게 정리된 글이다. RSC를 설명하기 전에 SSR, Concurrent, Streaming SSR, Suspense를 설명하고 왜 RSC가 필요했고 RSC가 무엇인지를 설명한 뒤에 그로 인해 얻을 수 있는 부분과 어려워지는 부분까지 짚어준다.(한국어)
그 밖의 개발 관련
Why all application migrations should be incremental : 마이그레이션을 할 때 항상 증분 마이그레이션을 해야 하는지를 설명하는 글이다. 증분 마이그레이션을 통해 개별 단계의 위험을 최소화하고 문제 발생 시 롤백을 준비할 수 있고 가치를 일찍 검증할 수 있다. 증분 마이그레이션은 기능별로 나누는 수직 마이그레이션과 사용자별로 나누는 수평 마이그레이션이 있는데 증분 마이그레이션의 단점은 새 시스템과 레거시 시스템이 같이 동작하도록 하는 노력이 필요하다는 점이다. 프론트엔드를 마이그레이션 할 때는 리버스 프락시가 핵심으로 새 프론트엔드와 레거시 프론트엔드를 같이 배치해서 트래픽을 점진적으로 마이그레이션 할 수 있다.(영어)
더욱 견고해진 LINE의 오픈소스 관리: OpenChain 인증과 그 뒷이야기를 소개합니다 : Linux 재단의 OpenChain은 기업이 오픈소스를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표준을 정의하는 프로젝트인데 Line에서 당시 최신 버전인 2.1 규격을 적용해 인증을 받았다. 기존에도 오픈소스 정책을 수립해 운용하고 있었지만, OpenChain의 규격을 적용하기 위해 정책을 직원이 쉽게 볼 수 있도록 하고 OSRB(Open Source Review Board)를 만들어서 법무팀, 특허팀, 보안팀, CTO 오피스, DevRel 팀이 검토할 수 있도록 하고 사내에 교육을 진행했다고 한다.(영어)
Kubernetes Native Sidecars in Istio : Istio Proxy는 사이드카 패턴으로 실행되는데 이때 문제 중 하나가 컨테이너가 죽어도 사이드카가 죽지 않으면 팟이 내려가지 않고 계속 실행 중이 되거나 사이드카보다 서비스 컨테이너가 먼저 뜨면 네트워크에 접속하지 못하는 문제가 있다. Kubernetes가 이를 해결하기로 해서 1.28부터 사이드카를 지원하는 SidecarContainers 기능이 드디어 추가되었다. 이를 사용해서 istio 프락시를 실행했을 때 initContainers로 실행되고 컨테이너가 죽었을 때 사이드카도 같이 죽는 것을 보여준다.(영어)
디미페이 : 한국디지털미디어고등학교의 학생들이 학교 매점이 현금만 받아서 사용이 불편한 문제를 해결하려고 디미페이 프로젝트를 시작해서 학교 매점에 도입한 이야기이다. 매점이 마침 학교 직접 운영으로 바뀌면서 결제뿐 아니라 매점 관리 시스템까지 만들게 되고 앱을 만들고 앱이 없어도 SMS나 FaceSign으로 인증해서 결제할 수 있게 구축했지만, PG사 승인이 늦어져서 QR로 대체했다고 한다. 만든 과정도 재미있지만, 모든 학생이 다 이용할 수 있는 매점을 만들기 위해서 결제 방식을 마지막까지 고민한 과정이 멋지게 느껴졌다.(한국어)
IT 업계 뉴스
OpenTF Announces Fork of Terraform : HashiCorp가 Terraform 등 자사의 제품을 BSL로 변경해서 오픈소스가 아니게 된 상황에 대해 OpenTF가 만들어졌다. OpenTF는 Terraform을 오픈소스로 돌리도록 호소하는 글을 작성했고 라이센스가 되돌려지지 않자 Terraform을 포크하기로 결정했다. 이후 CNCF의 프로젝트가 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고 OpenTF를 운영하기 위한 준비를 할 것이라고 밝혔다.(영어)
OpenTF is disconnected from reality : Vlad Ionescu라는 사람이 위 OpenTF의 움직임이 현실성이 없다고 비판했다. OpenTF를 지지한다고 한 회사나 사람 중에 실질적인 지원을 얘기한 회사는 Gruntwork 정도이고 Spacelift, evn0, Scalr는 실질적인 행동을 할 것이지만 사실상 HashiCorp의 경쟁사이기 때문에 서명할 이유가 있고 다른 회사나 개인은 그냥 서명만 한 것인데 이를 가지고 현실성 없이 언론플레이만 하고 있다고 얘기한다. 그리고 Terraform은 단순히 저장소 그 자체가 아니라 고객의 요구사항을 받는 사람들과 각 벤더사와 얘기해서 프로바이더를 구축하는 수많은 사람이 합해져서 생태계를 이루는 것인데 OpenTF는 Terraform 저장소만 해결하면 된다고 생각하는 걸로 생각하는 걸로 보이고 OpenTF가 얘기한 구체적인 기능들도 대부분 Terraform에서 긴 논의 끝에 반려된 제안인데 이를 제대로 검토하고 하겠다고 하는지 의심스럽다고 하고 있다.(영어)
Fig has joined AWS! : CLI에 확장된 기능을 제공하는 Fig를 Amazon이 인수했다. 기존 사용자는 계속 사용할 수 있으면 유료 기능도 무료로 전환할 예정이라고 한다.(영어)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