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tty Printing : 서비스 워커 자바스크립트 라이브러리를 개발하면서 디버깅 목적의 로깅 메시지를 보기가 어려워서 console로 로깅을 더 보기 좋게 하는 방법을 연구한 글이다. console.group()과 console.groupCollapsed()로 로그 메시지를 그룹으로 묶어주고 보기 좋게 하고 색을 지정해서 읽기 쉽게 지정했다.(영어)
You don’t need a fancy framework to use GraphQL with React : React 애플리케이션에서 GraphQL을 이용할 때 Relay나 Apollo를 이용하지 않고 직접 구현해서 사용하는 방법을 설명하는 글이다. 프레임워크가 필요 없는 것은 아니지만, 보통은 필요 이상의 기능이 프레임워크에 포함되어 있으므로 간단한 기능은 직접 구현해서 사용할 수 있다고 설명하고 있다.(영어)
Why WebAssembly is Faster Than asm.js : WebAssembly가 왜 asm.js보다 빠른지를 설명한 글이다. WebAssembly 코드의 사이즈가 작아서 다운로드 시간이 적게 걸리고 파싱 시간도 짧아지면서 asm.js보다 더 많은 CPU 기능을 지원하고 새로 만든 Binaryen 옵티마이저로 속도를 높였다는 설명이다.(영어)
그 밖의 프로그래밍 관련
Micro - a microservices toolkit : Go로 작성된 마이크로서비스 툴킷인 Micro를 소개하는 글이다. 마이크로서비스 아키텍처에서는 각 서비스 간의 호출이나 관리가 쉽지 않은데 RPC에 기반을 둔 Micro가 이를 어떻게 해결하는지 설명하고 있다. Sidecar라는 프로젝트로 HTTP 인터페이스도 제공해서 Go가 아닌 다른 언어로도 Micro를 이용할 수 있다.(영어)
Docker and OOM(Out Of Memory) Killer : Out of Memory로 Docker 컨테이너가 죽는 현상에 대해서 분석한 글이다. 어떤 과정을 통해서 커널이 Docker 컨테이너를 죽이게 되고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어떤 옵션을 설정해야 하는지가 잘 나와 있다. 이런 메모리 오류는 추적하기가 쉽지 않은데 자세히 나와 있어서 비슷한 문제를 겪을 때 큰 도움이 될 거 같다.(한국어)
볼만한 링크
회사에서 무엇을 배울 것인가? : 많이들 고민하는 "제너럴리스트가 맞나 스페셜리스트가 맞나"에 대한 주제를 논리적으로 잘 푼 글이다. 이제 T자형 인재보다는 주변 내용을 어느 정도는 알고 있어야 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배움의 속도이고 그 배움의 속도를 높이기 위해서 별도의 공부도 필요하지만 회사 내에서도 다양한 공부가 필요하다고 설명하고 있다. 제너럴리스트를 원하는 경우 회사에서 직원을 제너럴리스트로 보고 있는지 스페셜리스트로 보고 있는지를 판단할 수 있는 요소까지 설명하고 있다.(한국어)
SaaS: 국내 도입이 시급합니다. : SaaS로 수익을 올리는 회사들이 국내에는 많지 않음을 지적하고 SaaS의 접근 방식과 장점을 설명한 글이다. 나는 국내에서 SaaS가 어려운 이유는 시장 규모와 인식 + SaaS가 지역적인 경계가 없는 경우가 많아서라고 생각하므로 도입의 문제라고는 생각하지 않지만, SaaS 업체들이 취하고 있는 접근방법에 대한 설명을 읽어볼 만하다.(한국어)
IT 업계 뉴스
뇌와 컴퓨터를 하나로… 일론 머스크의 새로운 회사 ‘뉴럴링크’ : 일론 머스크가 인간의 뇌와 컴퓨터를 연결하는 기술을 개발하려고 뉴럴링크라는 새 회사를 만들었다. 공상과학 소설에나 나올 것 같은 얘기지만 일론 머스크가 한다고 하니 곧 현실이 될 것 같은 기분이 든다.(한국어)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