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utsider's Dev Story

Stay Hungry. Stay Foolish. Don't Be Satisfied.
RetroTech 팟캐스트 44BITS 팟캐스트

git에서 원격저장소에 branch와 tag를 push하기

얼마전에 git에서 원격저장소의 branch 가져오기에 대해서 포스팅을 했었는데 가져오는데 pull하면서 자동으로 안가져오듯이 push할때도 커밋내역만 올라가지 로컬저장소에 만들어놓은 branch나 tag는 올라가지 않습니다.(svn에 비해서 branch나 tag는 잘만들어진 시스템이라 생각중...)




branch 푸쉬하기

git push 원격저장소명 로컬브랜치명
git push 원격저장소명 로컬브랜치명:원격브랜치명

위 명령어로 로컬에 있는 branch를 원격으로 push할 수 있습니다. 원격에서도 동일한 브랜치명을 사용하려면 첫번째 명령어를 사용하면 되고 원격에서는 다른 이름을 사용하고 싶으면 두번째 명령어를 사용하면 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일반적으로 메인 원격저장소를 origin이라는 이름을 사용하므로 위처럼 git push origin 브랜치명을 사용하면 원격저장소에도 branch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로컬에서만 사용할 branch는 굳이 push안해도 되겠죠.)




tag 푸쉬하기

git push 원격저장소명 태그명
git push 원격저장소명 로컬브랜치명 --tags

원격저장소에 특정태그를 푸쉬하려면 첫번째 명령어를 사용하면 되고 로컬브랜치의 모든 태그를(태그는 브랜치에 종속적이므로) 푸쉬하려면 두번째 명령어를 사용하면 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푸쉬를 할때 git push origin master에서 orgin master가 기본값이므로 생략해서 git push하듯이 origin 원격저장소에 master 브랜치에 대한 모든 태그를 푸쉬하려면 git push --tags를 사용해서 모든 태그를 푸쉬할 수 있습니다.
2011/05/23 01:34 2011/05/23 01: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