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utsider's Dev Story

Stay Hungry. Stay Foolish. Don't Be Satisfied.
RetroTech 팟캐스트 44BITS 팟캐스트

"블로그 주도 개발" 발표자료

블로그를 많이 하다 보니 종종 블로그에 대한 질문을 많이 받기도 하고 이에 대해 발표를 하고 싶다는 생각을 종종 했다. 요즘 시간이 많지 않아서 고민을 좀 하긴 했지만 때마침 이상한 모임에서 글쓰기에 대한 세미나를 열어서 발표했다. 블로그를 오랫동안 운영했고 발표하고 싶던 주제였음에도 막상 준비할 때는 뭘 말해야 할지 고민을 많이 해야 했다. 블로그라는 것이 딱히 뭐 특별한 노하우라고 할 수 있는 게 많지 않다 보니 어떤 방향으로 얘기해야 도움이 될까 고민을 하다가 난 왜 블로그를 운영하고 그동안 어떤 것을 얻었고 계속 유지할 수 있게 된 이유는 무엇인가 하는 내용을 중심으로 준비했다. 이승우 님이 조언해 준 대로 아는 동생이 "왜 블로그를 해야 하나요?"라고 물었을 때 해줄 말을 말하면 좋을 것 같다고 한 부분이 도움도 많이 되었다.


준비할 때는 걱정을 많이 했는데 (내가 느끼기엔) 들으시는 분들도 잘 들어주신 것 같아서 다행이라고 생각한다. ㅎㅎ

내 발표자료는 보통 키워드만 나열하는 식이라서 자료만 보면 내용을 파악하기가 좀 어려운 편이다. 여기서 발표 내용을 다 정리하기는 어렵고 발표 마지막에 시간 맞추는 용도로 넣었던 통계자료를 사람들이 많이 좋아했던 관계로 여기서 추가로 좀 정리를 한다. 이런 내용은 따로 글로 올리기도 약간 어려워서.. ㅎ 이 블로그에서는 주로 개발에 관한 얘기만 하기 때문에 대부분의 사람들이 개발하면서 즉, 업무 중에 검색해서 방문하는 경우가 많다는 가정이 있는데 내 방문자 통계는 이 가정을 상당히 그럴듯하게 증명하고 있다. 아래 내용은 "업무 중에 내 블로그를 주로 방문한다"는 가정하에서 얘기하는 것이다.

3,4월의 일별 방문자 그래프

주파수처럼 주기를 보이는 위 그래프는 Google Analytics에서 3월-4월의 방문자 수를 일별로 뽑은 것이다. 방문자 그래프는 항상 저런 모양을 나타내는데 그 이유는 주말에는 방문자 수가 급격히 줄어들기 때문이다. 업무 중에 주로 방문하므로 일하지 않는 주말에는 방문자 수가 줄어들어서 저렇게 주기적으로 내려가는 그래프를 보여준다.

5월의 일별 방문자 그래프

이 그래프는 5월의 그래프인데 3, 4월과는 아주 다른 양상을 보인다. 이는 이번 5월 초에는 근로자의 날부터 어린이날까지 이어지는 황금연휴가 있었고 석가탄신일도 있었기 때문에 근무 일수가 적어서 저런 그래프가 나타난다.

지난 1년간의 페이지뷰를 요일별, 시간별로 요약한 그래프

위 그래프는 2014년 1월 1일부터 어제의 방문자를 요일별 시간별로 요약해서 그린 그래프로 어떤 요일 무슨 시간대에 많이 방문하는지를 알 수 있다. 페이지뷰가 많을수록 파란색이 진해지므로 가장 진한 파란색이 많은 방문이 있었던 것을 알 수 있다. 이 그래프는 모바일 Google Analytics에서만 보이는데 이 그래프는 볼 때마다 상당히 흥미롭고 앞에서 업무 중에 내 블로그를 많이 방문한다는 가정하에 추가로 여러 가지 추측을 해 볼 수 있다.(아래 내용은 위 그래프로 내가 추정한 것일 뿐 확실한 근거(?)가 있는 것은 아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업무시간에 주로 방문한다는 것을 여실히 보여주고 대부분 9시 출근을 하지만 IT라서 그런지 10시 출근도 많은 것을 알 수 있다. 아니면 9시에 출근했지만 출근해서는 약간 쉬다가 업무를 한다고 가정해 볼 수도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당연하게 대부분 12시에 점심시간을 가지지만 회사나 팀마다 점심시간의 차이가 있기 때문인지 비업무 시간보다는 많이 방문한다는 것을 알 수 있고 재미있게도 목요일, 금요일에는 점심시간 혹은 점심 후 쉬는 시간을 더 많이 가진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대부분 6~7시에 퇴근하는 것을 알 수 있고 7시 이후에 야근하는 비율은 비슷하다. 야근하는 사람은 대부분 11시 이상까지 일한다고 볼 수 있다. 대신 금요일은 불금이라서 그런지 대부분 칼퇴근을 하고 있고 목요일은 주말이 다가와서인지 체력이 다했기 때문이지 월, 화, 수보다는 약간 일찍 퇴근하는 것을 볼 수 있다.

2015/05/31 23:58 2015/05/31 23: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