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utsider's Dev Story

Stay Hungry. Stay Foolish. Don't Be Satisfied.
RetroTech 팟캐스트 44BITS 팟캐스트

git add -p 와 git commit -v 의 사용

얼마 전에 트위터에서 git add -pgit commit -v에 대해서 올렸더니 생각보다 반응해 주시는 분들이 있어서 정리해야겠다고 생각했다. git을 쓰면 파일을 변경한 후 stage 영역에 추가한 후 커밋을 하는 과정을 반복해서 수행하게 된다. 나도 처음 받을 때는 왜 불편하게 과정이 두 개로 나누어져 있는가 생각했지만, 지금은 stage와 commit이 분리되어 있는 게 너무 편해서 없는 걸 상상하지 못할 정도가 되었다.

기본적으로 Git을 쓴다는 것은 히스토리를 의미 있게 남겨서 관리하겠다는 전제가 있다고 생각한다. 그 위에서 Git에 커밋을 할 때 실수를 방지할 수 있는 보호책을 만들어 놓는 것은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유닛테스트, 코드 리뷰, CI 등 코드를 개선하고 실수를 방지할 방법이 많이 있지만 개발자로서 코드를 커밋하기 전에 실수를 방지하는 습관을 지니고 있는 것은 좋다고 생각한다.

여기서 흔한 실수로는 커밋하면 안되는 파일을 커밋에 추가한다거나 Debug용 메시지를 추가한 채로 커밋에 포함하는 등의 일이 있다. Git을 처음 배울 때 git add -agit add -am, git add .를 팁처럼 배우기도 했고 나중에 교육할 때 공유한 적도 있지만 이젠 절대로 쓰지 말아야 할 옵션이라고 생각할 정도이다. 파일명을 일일이 지정하지 않아도 되고 한 번에 되고 하니까 얼핏 편해 보이지만 어떤 내용을 커밋에 포함되는지가 완전히 감춰진다는 면에서 정말 안 좋은 습관이라고 생각한다.

위에 말한 커밋에 실수를 방지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addcommit과정에서 어떤 내용이 추가되는지 계속 확인하는 것이다.

git add -p

개발할 때 당연히 여러 파일을 한꺼번에 수정하게 되고 이 중에는 커밋해야 하는 내용도 있고 코드를 추적하느라고 디버그 메시지를 출력하거나 임시로 수정하는 등 커밋에 넣지 않아야 하는 내용이 있다. 보통은 git status로 파일 목록을 보고 원하는 파일만 git add FIELNAME만 하는데 더 편한 방법이 git add -p이다.

$ git status
On branch master
Changes not staged for commit:
  (use "git add <file>..." to update what will be committed)
  (use "git checkout -- <file>..." to discard changes in working directory)

  modified:   math.js

위처럼 math.js라는 파일을 수정했을 때 이를 스테이징하려고 git add math.js하거나 git add .을 할 수 있다. 전자가 후자보다는 훨씬 나은 방법인데 후자는 이 저장소에 untracked 파일이 있는 경우와 같이 추가되고 의도와 달리 원치 않는 파일을 스테이징 해버릴 수도 있다. 전자도 썩 좋은 방법은 아닌데 스테이징하려고 하는 것은 파일 내의 변경사항이지 파일이 아니기 때문이다.

그래서 스테이징을 하는 변경사항을 확인하면서 작업하는 것이 훨씬 좋고 여기서 많은 실수를 방지할 수 있다.

git add -p를 실행한 화면

git add -p를 하면 modified 된 파일의 수정 부분을 단위별로 나누어서 추가할지 안 할지를 물어본다. 여기서 보이는 변경사항의 하나의 단위를 hunk라고 부른다. 이 hunk 단위로 추가할지 말지를 정할 수 있다. ?를 입력하면 다음과 같은 각 명령어를 볼 수 있다.

y - stage this hunk
n - do not stage this hunk
q - quit; do not stage this hunk or any of the remaining ones
a - stage this hunk and all later hunks in the file
d - do not stage this hunk or any of the later hunks in the file
g - select a hunk to go to
/ - search for a hunk matching the given regex
j - leave this hunk undecided, see next undecided hunk
J - leave this hunk undecided, see next hunk
k - leave this hunk undecided, see previous undecided hunk
K - leave this hunk undecided, see previous hunk
s - split the current hunk into smaller hunks
e - manually edit the current hunk
? - print help

보통 쓰는 것은 y를 누르면 해당 hunk를 스테이징에 추가하고 n을 누르면 추가하지 않고 다음 hunk를 보여준다.. q를 입력하면 add과정을 종료한다.

git add -p에서 hunk를 split한 화면

git이 알아서 hunk의 단위를 나누어 주지만 원하는 것보다 그 단위가 크다면(hunk에 스테이징에 추가할 내용과 아닌 내용이 섞여 있는 경우) s를 입력하면 hunk를 더 잘게 쪼개준다.

git add -p를 습관들이면 다음과 같은 장점이 있다.

  • 스테이징에 추가하기 전에 추가되는 변경사항을 눈으로 확인할 수 있다. 이 과정에서 원하지 않은 디버깅 코드나 커밋과 관련되어 있지 않지만, 수정사항에 들어가 있는 부분을 제거할 수 있다.(이런 실수는 실제로 많이 한다.)
  • 코드를 수정할 때 커밋단위로 나누어서 작업하지 않고 여러 작업이 섞이는 경우가 있는데(예를 들면 A 함수를 추가하다 보니 테스트를 하기 위해서 B 함수를 잠시 주석처리를 한다거나 A 함수를 추가하다 보니 B 함수에서 버그를 발견해서 버그도 수정했다거나..) 작업을 완료한 후에 관련된 부분만 나누어서 스테이징에 추가할 수 있다.
  • 커밋을 훨씬 논리적인 단위로 나눌 수 있다. 파일 단위로 add를 하면 이런 부분이 어렵다.
  • untracked 파일은 -p를 할 때 나오지 않는다. 그래서 새로운 파일을 추가하는 행위를 의식적으로 할 수 있어서 실수를 줄여준다.

현재는 스테이징에 추가할 때 git add -p만 사용해서 커밋할 코드의 변경사항을 내 눈으로 다시 한 번 확인하고 있다. 머릿속에 변경사항이 다 있다고 생각했음에도 이 과정에서 실수나 빠뜨린 부분을 발견할 때가 꽤 있다.

git commit -v

git commit -vgit add -p와 마찬가지로 커밋하는 변경사항을 다시 한 번 확인하려는 의도이다. 코드를 올리는 과정에서 이러한 절차를 자주 넣음으로써 실수를 방지하는 거도 크게보면 코드리뷰도 비슷한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git commit -v를 한 화면

git commit -v를 하면 커밋메시지를 입력하는 화면 아래에 코드 diff가 한 번 더 나오게 된다. 작업을 하다 보면 스테이징 추가 후 바로 커밋을 하는 때도 있지만, 작업이 복잡한 경우 이 두 과정의 시차가 꽤 있는 때도 있다. 커밋을 하기 전에 git diff --staged로 확인할 수도 있지만 git commit -v로 보면 한 번 더 커밋하는 변경사항을 확인할 수 있다.(마지막에 최근 커밋이 보이는 건 git commit -v의 기능은 아니고 별도로 설정한 것이다.)

2016/10/23 21:28 2016/10/23 21: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