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utsider's Dev Story

Stay Hungry. Stay Foolish. Don't Be Satisfied.
RetroTech 팟캐스트 44BITS 팟캐스트

Ubuntu에서 Eclipse Code Assist(Ctrl + Space) 동작하지 않을 때

개발자에게 Code Assist(혹은 Code Intelligence)는 생산성을 높여주는 아주 좋은 기능이고 Code Assist가 제대로 되지 않으면 개발이 상단히 불편해진다. Ubuntu에서 사용중인 Eclipse(Galileo버전 사용중)에서 Code Assist의 공통 단축키나 마찬가지만 Ctrl + Space로 동작하지 않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Ubuntu를 처음 설치하면 한글을 사용하기 위한 SCIM의 언어변경이 기본적으로 Ctrl + Space로 설정되어 있기 때문에 개발자들이 자주 사용하는 이 키를 위해서 보통 SCIM의 설정을 변경해 줍니다.(저는 Shift + Space를 사용중) 하지만 이렇게 변경을 하여도 이클립스의 Ctrl + Space는 동작하지 않았습니다.

찾아보니 Alt + / 로 Code Assist를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Eclipse Preferences의 Keys설정 화면

그래서 이클립스의 설정을 보니(이클립스에서는 Content Assist라는 용어를 사용합니다.) Binding 자체가 Alt + / 로 설정이 되어 있었습니다. 그대로 사용해도 되고 익숙한 Ctrl + Space를 사용하려면 Binding을 변경해 주면 됩니다. 

제 추측으로는 이클립스를 설치할 때 우분투에서 Ctrl + Space를 사용중이기 때문에 Alt + /로 자동 대체되었던지 리눅스용 이클립스의 설정이 기본으로 Alt + / 로 되어 있지 않나 싶습니다.
2010/02/15 03:13 2010/02/15 03: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