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utsider's Dev Story

Stay Hungry. Stay Foolish. Don't Be Satisfied.
RetroTech 팟캐스트 44BITS 팟캐스트

[Book] Building Web Reputation Systems

Building Web Reputation Systems

Building Web Reputation Systems - 6점
Farmer, F. Randall
Oreilly & Associates Inc

처음으로 읽어 본 원서입니다. 확실히 원서는 오래걸리는군요. 중간에 딴짓도 하고 일반적인 개발서적과도 좀 다르고 하다보니 2달정도나 걸린것 같습니다. ㅡㅡ;; 웹 명성(Reputation)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에 대해서 설명하는 책이고 기술에 대한 것이라고 보다는 명성시스템을 어떤 정책으로 만들어야 하는지에 대해서 설명하고 어떤 아키텍쳐를 가져야 하는지에 대해서 설명해 주고 있는 책입니다.

여기서 명성 시스템이라는 것은 대부분의 웹서비스들이 가지고 있는 내공, 포인트등을 의미하는 것으로 이베이의 판매자의 상품지수라던지 스텍오버플로우의 컨텐츠에 대해서 매겨지는 점수등을 포함하여 웹서비스에서 유저나 컨텐츠등에 대해서 매겨지는 포인트와 어뷰징지수를 모두 포함하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명성시스템에 대해서 고민해 볼 일이 있어서 집어들게 되었습니다. 참고로 전체 아키텍쳐에 대한 설명을 제외하고는 개발 소스라던지 기술에 대한 내용은 전혀 나오지 않습니다.

이 책은 표지에도 Yahoo! Press라고 써있듯이 대부분의 예시가 야후의 서비스를 가지고 설명하고 있습니다.(지금은 거의 무너졌지만 그래도 야후가 참 많은 시스템을 시험했구나 하는 생각이 듭니다.) 이 책은 2010년 3월경에 나왔는데 야후가 국내에선 메이저에서 사라진지 좀 된 관계로 여기서 소개되는 많은 서비스는 잘 모르는 서비스들입니다. 디테일한 내부 구조를 설명할때는 대부분 야후의 서비스를 가지고 설명하지만 그외 아마존이나 이베이, Stackoverflow, Digg등의 대표적인 서비스들에 대해서도 언급이 나오고 심지어 Naver의 지식인도 좋은 사례로 소개되고 있습니다.



약간 흔치않은 주제의 책이기는 한데 저자가 명성시스템에 대해서 경험도 많고 연구도 많이 했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도록 상당히 체계적으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처음에는 명성이라는 것이 어떤 것이고 구체적으로 어떤걸 명성이라고 해야하고 어떻게 평가하는지 웹에서는 명성이라는 기준이 어떻게 되는지 설명하고는 각 명성시스템이 어떤 구조로 적용되고 명성시스템의 종류들과 특징들에 대해서 설명하면서 각 시스템의 장단점과 명성타입(별랭킹, 커멧트랭킹)들의 특징들과 어떤 효과가 있는지 세세하게 설명해 주고 있습니다. 그렇게 평가한 명성값들을 어떻게 정량화하고 사용자들에게 어떻게 보여주고 그랬을때 어떤 영향이 있는지를 사례를 들어서 설명해 주기 때문에 명성시스템을 고려한다면 꽤 도움이 될 만합니다.

중반이후부터는 어뷰징에 대해서 상단부분을 할애하고 있으며 명성시스템에서 어뷰징 이슈는 항상 발생할 수 있고 이건 명성시스템을 망가뜨릴 수 있기 때문에 무엇으로 평가하고 어떻게 대처하는지를 야후서비스들을 사례로 설명하고 있습니다.(어뷰저와 트롤(Troll)을 구분해서 얘기하는 것도 인상적이었습니다.) 후반부에는 이러한 명성 시스템은 어떤 아키텍처로 구성해야하는지를 설명하고 있습니다. 설계적인 부분이기 때문에 디테일한 기술까지는 들어가지 않지만 참고할 만 합니다.



물론 원서를 가지고 읽은 것이기 때문에 상당부분은 깊게 이해못하기도 했고 기술서적이 아니고 개념에 대한 설명을 계속 하기 때문에 약간 지루한 감도 있었습니다만 웹서비스에서 명성시스템은 아주 중요한 부분이기 때문에 명성시스템을 고려중이라면 참고할 만 하다고 생각합니다.
2011/06/30 02:43 2011/06/30 02: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