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S의 개발도구인 Xcode의 버전이 3.2.x에서 4.x로 올라가면서 기존의 인터페이스가 대폭변경되었습니다. Interface Builder가 Xcode로 통합되는등 전체적인 인터페이스가 달라진 관계로 개발자들 사이에서도 약간 호불호가 갈리는 것 같습니다. 저는 이때문에 그동안은 4.x로 업그래이드 하지 않고 않고 있었는데 이유는 iOS를 배우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3.2에도 많이 익숙하지 않은 상황에서 4에 적응하기 위한 부담도 있었고 현재 대부분의 iOS 개발서적이나 자료들이 Xcode 3을 기준으로 되어 있기 때문에 4로 갔을때 메뉴를 찾기 어려운 부분등에 대한 문제도 있기 때문이었습니다.
이번에 OSX를 새로 설치하는 김에 찾아보고 2개의 버전을 동시에 설치했습니다. 사용한 버전은 Xcode 3.2.6과 Xcode 4.0.2입니다. 기본적으로 Xcode는 /Developer에 설치가 되는데 한가지 버전은 기본폴더에 설치하고 다른 버전은 다른 폴더에 설치하는 방식입니다.(생각보다 쉬워서 여태 왜 안찾아봤나 싶더군요.)
저는 Xcode 3을 먼저 설치했고 앞으로는 4버전을 주로 사용해야할 것 같아서 Xcode 3를 다른 폴더에 설치했습니다. Xcode 설치과정중 설치유형과정에서 Essentials의 위치를 클릭해서 /Xcode3 폴더를 만들어서 선택해 줍니다.
Essentials의 설치위치가 /Xcode3로 지정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제 Xcode 4를 설치하는데 이번에는 설치위치를 변경하지 않고 기본인 /Developer에 설치를 해줍니다.
설치후에 응용 프로그램 폴더에 Xcode가 나타나지 않기 때문에 각 설치폴더의(/Developer와 /Xcode3)의 Applicaions 폴더안에 있는 xcode아이콘으로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해 주면 Dock에 나타나는데 여기서 Dock에 유지를 선택해 주면 프로그램을 종료해서 Dock을 통해서 실행할 수 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