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utsider's Dev Story

Stay Hungry. Stay Foolish. Don't Be Satisfied.
RetroTech 팟캐스트 44BITS 팟캐스트

Git 태그나 브랜치간에 차이점 비교하기

git에서 버전관리를 할 때 태그끼리나 브랜치간에 변경사항을 비교하고 싶었습니다. 저같은 경우는 node.js의 문서에서 v0.4.10에서 v0.4.11간의 문서의 차이점을 알고 싶었습니다. git 명령어에서 이것저것 찾아보았지만 사실 태그는 해당 commit의 대한 기록이기 때문에 v0.4.10 태그와 v0.4.11태그를 비교해봤자 해당 시점의 모든 소스간의 비교가 아닌 사실 두 커밋의 비교이기 때문에 그사이의 차이점이 모두 비교되지 않았습니다.(제가 못찾는게 아니라면 git에는 이런 기능이 없는것 같습니다. git에는 기능이 하도 많아서...)

이리 저리 찾아보다 보니 Github를 이용해서 이를 비교해 낼수 있는 방법이 있었습니다.(역시 Github)

Github의 Branch List 메뉴

Github의 저장소에서 소스탭에 보면 Branch List라는 메뉴가 있습니다. 여기에 가면 Branch 리스트가 나아나는데 우측에 보면 각 브랜치별로 Compare라는 버튼이 있습니다. 여기서 아무 Branch나 Compare 버튼을 누릅니다.

Github의 Compare View

그럼 master와 해당 브랜치간에 비교를 해주는 화면이 나타나는데 주소를 보면 https://저장소경로/compare/master...v0.4와 같이 되고 마지막부분을 보면 master...v0.4라고 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여기에 비교하기를 원하는 브랜치명이나 태그명으로 바꾸어주면 비교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node.js의 v0.4.10과 v0.4.11 태그를 비교하려면 https://github.com/joyent/node/compare/v0.4.10...v0.4.11라고 입력하면 아래화면처럼 v0.4.10과 v0.4.11태그간의 차이점을 커밋내용이나 파일 변경내역을 모두 비교해 볼 수 있습니다.

태그를 변경한 Compare View

위와 같이 주소를 바꾸어주면 우측 상단에 비교하는 태그가 바뀐것을 볼수 있고 둘간의 차이가 나는 커밋리스트를 모두 볼수 있습니다.

다른 파일들의 리스트

Files Changed 탭부분을 보면 두 태그간의 차이가 나는 파일리스트를 모두 볼 수 있고 그 아래쪽에 각 파일의 다른 부분을 한눈에 비교해 볼 수 있습니다.

파일의 변경내역
2011/09/04 23:46 2011/09/04 23: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