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telliJ를 구입한건 작년에 세상의 종말이 예상되던 때이지만 본격적으로 쓰기 시작한건 최근의 일이다. 기존에는 Scala 코딩을 vi에서 하다가 ScalaIDE에 워크시트가 도입된 다음부터 ScalaIDE를 쓰고 있다가 최근에 IntelliJ로 갈아탔다.
Scala 설정
IntelliJ에서(12 버전 기준) Scala를 사용하려면 Scala 플러그인을 설치해 주어야 한다. [Preferences] - [Plugins]에서 [Browse repositories...]를 눌러서 Scala 플러그인을 다음과 갈이 설치해준다. (SBT 플러그인이나 Play 2.0 플러그인도 별도로 있다.)
플러그인을 설치한 다음에 IntelliJ를 재시작하고나면 스칼라를 IntelliJ에서 사용할 수 있다.
이제 프로젝트를 생성할 때 Scala Module이 생긴것을 볼 수 있다. 당연히 Scala는 설치가 되어 있어야 하고 Scala Home이 제대로 설정되어 있지 않다면 지정해 주면 된다.
스칼라 플러그인을 설치했기 때문에 프로젝트에서 Scala 클래스 파일을 생성할 수 있다.
클래스를 생성할 때 Class, Object, Trait 중에 골라줄 수 있다. 어차피 스칼라는 파일명과 클래스명을 일치시키지 않아도 되므로 편한대로 생성하고 소스를 고쳐줘도 상관없다.
해당 파일에서 우클릭을 하면 위처럼 컨텍스트메뉴에 Scala 파일을 실행할 수 있는 메뉴가 나타난다. 실행하면 바로 실행하고 다음과 같이 실행결과를 볼 수 있다.
Scala Console
위의 컨텍스트 메뉴에서 보았듯이 파일을 실행하는 것 외에도 Scala Console을 실행할 수도 있다.
Run 창에 스칼라의 REPL이 실행되고 여기서 바로 코드를 테스트해 볼 수 있다. 터미널에서 REPL을 사용할 때와 차이점은 코드를 입력하고 엔터대신 Ctrl + Enter(맥에서는 Cmd + Enter)를 입력해야 코드가 실행된다는 점이다.
SBT Console
앞에서 플러그인을 설치할 때 SBT 플러그인도 설치했다면 IntelliJ 내에서 SBT Console을 사용할 수 있다.
SBT 콘솔을 실행하면 터미널에서 SBT를 사용하던 것과 동일하게 SBT 콘솔을 실행해서 사용할 수 있다. 스칼라 프로젝트는 대부분 SBT를 사용하기 때문에 유용하지만 터미널에서 쓰는게 익숙해서인지 나같은 경우는 SBT를 그냥 터미널에서 사용하는게 더 편하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