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utsider's Dev Sto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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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troTech 팟캐스트 44BITS 팟캐스트

기술 뉴스 #95 : 18-02-01

웹개발 관련

  • webpack 4 beta — try it today! : Webpack 4의 베타버전이 나왔다. 4에서는 기본 설정이 추가되어 별도의 설정 없이 쉽게 사용할 수 있게 되었고 번들 사이즈가 많이 줄어들었으며 UglifyJS2를 사용하여 ES6 문법을 사용하면서 .mjs도 지원하게 되었다.(영어)
  • A Guide to Responsive Images with Ready-to-Use Templates : 웹사이트에서 이미지 최적화하는 방법을 자세하게 다루고 있다. 반응형 이미지 및 픽셀 밀도에 맞게 이미지를 제공하면서 가장 최적화된 이미지를 제공하기 위해 srcset, <picture>, CSS의 image-set를 어떻게 사용하고 주의해야 할 점이 무엇인지 자세하게 다루고 있다. 실제 자신의 페이지를 개선하면서 정리한 글이기도 하고 각 요소를 알고 있었지만, 세부 옵션이나 중복 다운로드를 막기 위한 팁들도 나와 있어서 유용하다.(영어)
  • Speedometer 2.0: A Benchmark for Modern Web App Responsiveness : TodoMVC를 시뮬레이팅해서 브라우저 벤더가 실제 웹 애플리케이션에 맞게 성능을 최적화할 수 있게 만든 Speedometer를 WebKit과 Chromium이 협업해서 2.0을 발표했다. 2.0에서는 최근 경향에 맞게 React, Redux, Vue.js, Ember.js를 포함하고 ES2015와 TypeScript 지원 등도 포함했다.(영어)
  • We Compiled Stats for the Top JavaScript Projects of 2017. Here’s What We Learned. : 작년에 GitHub에서 Star를 받은 JavaScript 프로젝트를 정리한 2017 JavaScript Rising Stars를 만들고 그 내용을 정리한 글이다. 2년에 걸쳐서 Vue.js가 1위를 차지하면서 아직 React보다 누적 스타는 적지만 빠르게 성장하고 있고 React는 자체 프로젝트의 스타 증가는 적지만 Create React App, Ant Design, Next.js 등 생태계의 성장이 큰 것으로 평가하고 있다. 도구 관련해서는 Parcel이 작년 말에 등장하고도 엄청 빠르게 시선을 끌고 있고 Prettier는 많은 프로젝트가 사용하는 포매터가 되었다고 평가하고 있다.(영어)
  • MDN browser compatibility data: Taking the guesswork out of web compatibility : MDN 문서에 각 기능의 브라우저 지원 여부를 표시해주고 있는데 이를 JSON으로 만들어 제공해서 프로그램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만들었다. npm 모듈을 통해서 사용할 수도 있으며 Compat Report 애드온으로 개발자 도구에서 사이트의 브라우저 호환성 여부를 확인할 수도 있다.(영어)
  • Sass Guidelines 한국어 번역 : Sass Guidelines의 한국어 번역 문서이다. 긴 문서를 번역해 주신 분께 감사를...(한국어)

그 밖의 프로그래밍 관련

  • Terraforming 1Password : 1Password 인프라를 기존에 CloudFormation을 사용하다가 Terraform으로 완전히 갈아탄 과정을 설명한 글이다. 테라폼의 HCL이 훨씬 직관적이며 AWS 외에도 관리할 수 있으며 사용하기 쉬운 점을 갈아탄 이유로 지적했다. 기존 인프라를 Terraform으로 완전히 새로 작성해서 테스트한 뒤 프로덕션에서 VPC부터 전부 새로 만들어서 2시간 반 정도에 모든 인프라를 새로 구축했다는 점이 흥미롭다.(영어)
  • <컨테이너 가상화의 이해> chroot를 사용해 프로세스의 루트 바꾸기 : Docker 같은 컨테이너의 구조를 이해하려고 chroot를 어떻게 사용하는지 설명한 글이다. 보통 얘기하는 가상화와 다른 컨테이너의 구조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다.(한국어)
  • Principles of Chaos Engineering : 카오스 엔지니어링의 원칙을 정리해 놓은 문서다. 아직 카오스 엔지니어링에 대해서 완전히 개념을 잡지는 못했는데 안정된 상태와 가설을 정의하고 실제 이벤트를 이용해서 네트워크나 서버 장애 등의 요소들을 적용해서 가설의 오류를 찾아간다고 한다.(영어)
  • OpenSSL Command Cheatsheet : 키 생성, 서명, 인증서 생성 등 OpenSSL로 자주 사용하는 명령어를 정리해 놓은 글이다. 잘 알지도 못하지만 자주 쓰는 것도 아니라서 매번 필요할 때 찾아 쓰곤 했는데 한 글에 정리되어 있으니 보기 편하다.(영어)
  • The hidden costs of serverless : Serverless 아키텍처를 사용하려고 할 때 요청 수와 CPU/메모리만 생각하기 쉬운데 호출 횟수가 많으면 API Gateway의 비용도 상당하고 네트워크 용량에 대한 비용도 고려해서 결정해야 한다고 설명하는 글이다.(영어)
  • AWS Lambda Go vs. Node.js performance benchmark : AWS Lambda에 Go 지원이 추가되면서 간단한 피보나치 함수를 Go와 Node.js로 작성해서 성능을 비교한 글이다. Go가 훨씬 성능이 좋아서 Lambda의 시간당 비용에서 유리하고 이는 컴파일된 Go 바이너리를 실행하기 때문이라고 얘기하고 있다.(영어)
  • [번역] 테스트를 작성하라. 너무 많이는 말고. 통합 테스트를 많이 써라.: Write tests. Not too many. Mostly integration.의 번역 글로 Guillermo Rauch가 얘기한 "Write tests. Not too many. Mostly integration."를 중심으로 설명한 글이다. 테스트 작성에 관련한 접근을 고민할 때 생각해 볼 요소가 많이 담겨있다.(한국어)
  • SQLAlchemy의 연결 풀링 이해하기 : SQLAlchemy가 연결 풀링을 관리하는 방법을 설명하고 pool_sizemax_overflow를 어떻게 설정해서 사용하면 좋은지 설명한 글이다.(한국어)

볼만한 링크

  • 가상화폐 스팀(STEEM)은 어떻게 세기의 난제를 해결했나 : 최근 사람들이 글을 많이 작성하는 스팀의 구조에 관해서 설명한 글이다. 스팀에서 사람들이 글을 쓰고 글을 읽은 사람들이 보팅을 하면 가상화페 스팀을 버는 구조가 어떻게 동작하며 왜 유효한지를 설명한 글인데 스팀이 접근하는 시스템에 대해서 이해하기 쉽게 잘 설명하고 있다. 암호화폐 중에서 꽤 관심 있게 보는 스팀이라서 이 글도 흥미롭게 보았다.(한국어)
  • The authoritative guide to blockchain development : 블락체인 개발을 배우기 위한 전체 과정을 설명하는 글이다. 현재 암호화폐와 블락체인을 왜 공부해야 하는지 부터 데이터구조, 암호, 분산 시스템, 마이크로 경제 등 미리 알아두어야 할 개념을 설명하고 비트코인부터 이더리움을 이해하기 위해 도움이 될만한 자료를 알려준다. 이후 직접 만들어 보기에 참고할 자료를 다양하게 제공하고 있어서 찬찬히 여기서 추천해 주는 자료로 공부하면서 블락체인을 직접 만들어 볼 수 있을 것 같다.(영어)

IT 업계 뉴스

프로젝트

  • twirp : twitch에서 만든 RPC 프레임워크.
  • Rejoiner : gRPC, protobuf에서 GraphQL 스키마를 생성할 수 있는 Java 라이브러리.
  • node-clinic : nearForm에서 만든 Node.js 성능 진단 도구. 로컬에서 간단히 실행해서 애플리케이션의 성능을 볼 수 있는데 자세한 내용을 블로그 글을 참고하면 된다.
  • Detectron : Facebook에서 공개한 객체 탐지 시스템.

버전 업데이트

2018/02/01 23:57 2018/02/01 23: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