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utsider's Dev Story

Stay Hungry. Stay Foolish. Don't Be Satisfied.
RetroTech 팟캐스트 44BITS 팟캐스트

Docker 명령어 자동 완성

최근에 Docker를 공부하고 있다. 올해 꼭 서보자 하는 여러 가지 중 하나인데 그래도 해를 넘기기 전에 만져보기 시작했다. 국내에도 이미 많이 알려진 후에 공부하다 보니 한글로 된 많은 자료가 있어서 그나마 쉽게 따라 해보고 있다.

문서를 보면서 이것저것 해보는데 명령어가 익숙지 않다 보니 따라 하면서도 명령어를 잘못 넣거나 헷갈리거나 하는 경우가 많았다. "아~ 자동완성이 되면 좋겠는데..."하는 생각을 하면서 Docker는 작은 프로젝트도 아니니 자동완성 파일이 이미 많이 있을 것 같아서 찾아봤다. 검색 결과가 많이 나오지만 Docker 저장소에 이미 bash 자동완성 파일이 들어있다.

상단 주석에 나와 있는 대로 이 파일을 /etc/bash_completion.d에 넣거나 .docker-completion.sh파일을 .bashrc에서 로드하면 된다.

curl -o .docker-completion.sh https://raw.githubusercontent.com/docker/docker/master/contrib/completion/bash/docker

나는 자동완성 파일을 .bashrc에서 관리하므로 Github에서 바로 내려받아서 .docker-completion.sh로 저장했다. 이제 이 파일을 source ~/PATH/TO/.docker-completion.sh하거나 source하는 부분을 .bashrc파일에 넣고 새로운 터미널을 열면 된다.

터미널에서 docker 명령어를 자동완성한 화면

이제 docker명령어를 사용할 때 탭을 누르면 사용 가능한 명령어의 목록을 볼 수 있다.

2014/12/16 03:49 2014/12/16 03: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