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utsider's Dev Story

Stay Hungry. Stay Foolish. Don't Be Satisfied.
RetroTech 팟캐스트 44BITS 팟캐스트

웹브라우저 점유율에 대한 자료

웹개발을 하다보니 중요한 이슈중에 하나인 웹브라우저 점유율에 대해서 궁금한 일이 많더라고... 머 국내에서는 뻔하긴 하지만서도... 개발자적 입장으로는 크로스브라우징도 중요하고 웹표준 얘기도 하고 그럴려면 아무래도 웹점유율이 어떻게 되고 어떻게 흘러가는지 좀 신뢰를 가질수 있는 데이터가 필요하다. 그래야 발표자료에 넣기도 하고 그러니까... 그전에는 크게 신경은 안쓰고 뉴스등에서만 파폭이 점유율이 올라간다느니 IE가 80% 밑으로 되었다느니 정도만 얘기했었는데 PPT도 만들고 하다보니 통계가 나온 데이터가 필요했다.

그래서 웹브라우저 점유율을 볼 수 있는데 를 찾았다. (쉬운 자료같은데 생각보다 찾기가 어렵드라.)




해외 브라우저 점유율

사용자 삽입 이미지

Net ApplicationsMarket Share다. 왼쪽의 Reports에서 Browsers에서 브라우저 점유율을 확인할 수 있다. 네임밸류상 이곳은 꽤 신뢰성을 가질만 해 보인다.

상단바에서 기간이나 옵션등을 설정해 줄 수 있고 아래쪽에 브라우저를 선택하면 각 브라우저별로 점유율 변화추이를 볼 수 도 있다.




국내 브라우저 점유율

사용자 삽입 이미지

InternetTrend라는 곳인데 얼마나 신뢰성을 가지고 있는지는 모르겠지만 데이터는 꽤 충실해 보인다. 국내에서 점유율을 볼 수 있는 곳은 이곳밖에는 찾은게 없다.

상단메뉴에서 분석리포트에 들어가 옵션설정의 방문자 환경을 웹브라우저로 선택해 주면 브라우저 점유율을 볼 수 있다. 기간을 원하는데로 선택할 수 있고 2003년 4월부터 데이터가 쌓여있기 때문에 참고 자료로 활용하기에는 충분해 보인다.


아무래도 국내와 해외가 환경이 많이 다르기 때문에 통계도 따로 보아야 한다. 위 결과를 보아도 IE의 점유율차이가 엄청 나버리기 때문에.. ㅠ..ㅠ
2008/09/30 22:23 2008/09/30 22: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