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utsider's Dev Story

Stay Hungry. Stay Foolish. Don't Be Satisfied.
RetroTech 팟캐스트 44BITS 팟캐스트

Thomas Fuchs 새로은 비쥬얼이펙트 라이브러리 : scripty2

Prototype.js기반의 비쥬얼 이펙트 라이브러리인 Script.aculo.us를 만든 Thomas Fuchs가 새로운 비쥬얼 이펙트 라이브러리를 만들고 있었네요. scripty2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현재 버전은 Alpha1 버전으로 가져다가 적용하기에는 약간 꺼러질만한 버전이긴 합니다. 사이트에는 딱히 명시되어 있지는 않지만 디자인도 그렇고 이름도 그렇고 Script.aculo.us의 후속버전으로 제작하고 있는 것이 아닐까 합니다. 네임스페이스도 S2라는 네임스페이스로 쓰고 있군요. 디자인도 이전 사이트와 거의 동일하고요.

사이트에 나온대로 아직 알파버전이기 때문에 문서화도 많이 부족하고 메서드나 내용도 계속 작성중이라서 아직 완전히 확정된 형태는 아닙니다. script.aculo.us의 개발계획이 어떻게 되는 건지는 잘 모르겠네요.

Scripty2는 크게 scripty2 core, scripty2 fx, scripty2 ui 3가지로 나누어집니다. 아직 문서화도 많이 되어 있지 않은데다가 능력도 안되서 소스까지 분석할 능력은 없습니다. script.aculo.us를 하면서 배운 경험을 가지고 비쥬얼효과와 UI에 대해서만 최적화한 듯합니다.

현재 토마스퍽스가 만든 twistorifreckle에서 쓰이고 있습니다. 저장소는 GitHub를 이용하고 있고 커뮤니티는 구글 그룹스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현재 데모는 2가지가 제공되고 있습니다. Cards DemoPuzzle Demo가 있습니다. 요즘은 비쥬얼 효과가 워낙 많아서 놀랄만한 데모는 아니지만 깔끔하니 괜찮아 보니는군요. 나중에 시간내서 좀 만져봐야겠습니다.

덧) Thomas Fuchs와 Amy Hoy가 이글에 대해서 포스팅한 것을 모르고 있었네요. Amy Hoy의 글에 따르면 Scripty2는 Script.aculo.us 2가 맞고 Thomas Fuchs의 포스팅에 따르면 script.aculo.us라는 이름을 좋아하지만 더 외우기 좋은 이름으로 바꾸어야 될 때라는 것에 동의한다고 합니다.(사실 외우기 쉽지 않긴 하죠.. ㅎㅎㅎ) scripty2라는 이름도 앞으로 바뀔수도 있다는군요.
애니메이션을 그래프로 동작타임을 조절하는 데모는 참으로 맘에 드는군요.
2009/06/29 01:38 2009/06/29 01: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