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utsider's Dev Story

Stay Hungry. Stay Foolish. Don't Be Satisfied.
RetroTech 팟캐스트 44BITS 팟캐스트

[Book] 엔터프라이즈급 애자일 방법론

정말 오랜만의 포스팅입니다.  원래 제가 좀 능력보다 의욕이 앞서는 관계로 이것저것 벌려놓았던 일들이 갑자기 감당하기 어려워 지면서 7월말에 버릴건 버리고 정리할 건 정리해서 치워버리느라고 좀 정신없이 보냈습니다. 그러다 보니 블로그 포스팅도 3주이상만에 포스팅 하게 되는군요. 다시 홀가분하게 원래 정상패턴으로 돌아왔습니다. ㅎ

엔터프라이즈급 애자일 방법론

엔터프라이즈급 애자일 방법론 - 6점
딘 레핑웰 지음, 김택구 외 옮김/에이콘출판

애자일에 대한 책은 이제는 꽤 충분한 상태까지 온 것 같습니다. 애자일은 개념적으로나 의도, 방법적인 면에서는 크게 공감하고 있지만 약간은 이상적인 면이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현실에 적용하기에는 이런 저런 어려움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작업을 혼자하는게 아니다 보니요....

기존의 애자일책들이 애자일 방법론 자체나 소규모팀에 대한 중심으로 설명을 했다면 이책은 좀 더 현실적인 엔터프라이즈급 애자일 방법론에 대해서 다루고 있습니다.(책 제목만으로도 알 수 있는 뻔한 얘기를 너무 장황하게 했나요? ㅎ)

이책은 목차가 크게 3가지로 분류되어 있습니다.
  1. 소프트웨어 애자일 방법론
  2. 애자일 확장 적용하는 7가지 팀단위 애자일 활동
  3. 엔터프라이즈 환경에 맞는 애자일 방법론

1부 소프트웨어 애자일 방법론에서는 일단 애자일에 대해서 독자들이 알아야 하기 때문에 애자일이 무엇인지에 대해서 설명을 하고 있습니다. 애자일이 어떤 개념인지.. 기존의 대부분의 회사에서 적용하고 있는 폭포수방법론이 어떤 문제가 있고 애자일은 어떻게 접근하고 있는지... 그리고 애자일내에서 여러가지 방법론이라고 할 수 있는 것들 중에 대표적인 XP(eXtreme Programming), 스크럼, RUP1, 린소프트웨어 등에 대해서 설명합니다.

이부분은 내용도 깔끔하고 아주 깊게까지는 파악하지 못하더라도 여러가지 방법론의 개념을 파악하는데는 크게 도움이 되었습니다.



2부 애자일 확장 적용하는 7가지 팀단위 애자일 활동에서는 애자일을 적용하기 위해서 중요한 개념에 대해서 자세히 설명하고 있습니다. 현업에 새로운 방법론을 적용하기 위해서 적용되어야 하는 내용을 자세히 설명하고 있으며 정의/빌드/테스트의 컴포넌트 팀 구성, 계획과 추적, 반복, 짧은 릴리즈 주기, 동시테스트, 지속적 통합, 정기적인 반성의 7가지 활동입니다.

이부분에 대해서도 디테일하게 설명하고는 있지만 약간은 개념적인 부분을 위주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개념적이라고 하는 것은 제목에서는 약간 현업적용에 초점이 맞춰져 있을거라는 개인적인 예상을 하고 있었는데 그런부분보다는 원론적인 방법 및 개념 위주로의 설명에만 그치는 것이 약간 안타깝습니다.



3부 엔터프라이즈 환경에 맞는 애자일 방법론에서는 이제 엔터프라이즈급에서 애자일을 적용하기 위한 것을 설명하고 있는데 2부부터 약간 그렇기는 했지만 급격하게 책을 읽는 집중감을 잃어가면서 책의 내용이 눈에 잘 안들어왔습니다. 여기서는 엔터프라이즈급에 대해서 어떤 식으로 접근하는지에 대해서 설명하면서 여러기업들의 적용사례를 보여주고 조직에 대한 변화를 얘기하고 있습니다.

실제 이부분이 이책이 얘기하고 싶었던 부분이고 이책을 고른 사람들이 가장 관심있어할 부분인것 같은데 그 내용은 너무 빈약하게 느껴집니다. 너~무 추상적인 개념얘기만 하는 느낌이 강했기 때문에 이걸 보고 어떻게 적용을 하나(머 적용은 각 조직이 시행착오를 거치면서 이뤄가야하는 것이긴 하지만요.)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마케팅과 영업의 반대는 어떻게 하는가? 애자일방법론이 더 높은 가치를 줄수있음을 설득한다. 머 이런식이다 ㅡ..ㅡ 약간은 비약적인 예일수도 있겠지만 말은 맞지만 상당부분은 애자일을 고민하면 엔터프라이즈급에 적용한다고 했을  때 충분히 생각해 낼 수 있는 정도의 내용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책하나로 실무에 바로 적용하는 실버블렛같은 내용을 기대한 것은 아니지만 좀더 현실적인 내용을 기대했는데 그러지 못한 부분은 좀 아쉬웠습니다.


앞의 개념설명쪽은 꽤 괜찮았는데 뒤로 갈수록 좀 실망하게 된 책이네요.
  1. RUP는 UP를 구체화한 IBM 레셔널소프트웨어의 UML기반의 개발방법론 상용제품으로 판매하고 있습니다. 저도 RUP는 여기서 처음 알았는데 저자가 RUP와 연관있다보니 포함되어 있는듯 합니다. [Back]
2009/08/07 02:19 2009/08/07 02: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