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1월경에 블로그에 구글 애드센스를 부착했었습니다. 부착하면서 올린 글에도 썼듯이 블로그 광고로 용돈 좀 벌어보자라기 보다는 블로그 광고는 수익이 얼마나 나오는지 알고 싶었습니다. 공개가 금지인지 어떤지 몰라도 그런 부분에 대해서 공개한 내용이 없었기 때문에 궁금했고 블로그의 성격도 있기 때문에 얼마나 효과가 있는지 알고 싶었습니다.
1년정도 사용을 해보고 제거했습니다. 결과는 평균으로 하면 한달에 한분 정도? 대충 따지자면 만명정도 방문하시면 1명정도 클릭을 하고 피드는 5천명에 1명정도 클릭합니다. 광고가 작년에는 모바일쪽으로 많이 집중되었기 때문에 홈페이지의 애드센스는 금액이 좀 적어진듯 합니다. 그리고 추가적으로 저는 블로그에 광고가 덕지덕지 붙어서 글읽는 것도 힘들게 사용성을 해치는 것을 무척 싫어하기 때문에 CCL 하단에 크게 눈에 띄지 않게 달았었습니다. 제목옆에 붙히고 글 중간중간 붙히고 하면 효과가 확 다르다는 얘기는 들었지만 별로 그러고 싶지는 않았습니다. 사용자가 의도적으로 광고로 클릭하는 게 아니라 실수를 유발시키는 것 같아서 돈이 엄청나게 나온다고 해도 별로 그러고 싶지 않았습니다.
1년정도 사용패턴도 어느정도 알게 되었고 더이상 큰 의미가 없는 애드센스를 계속 붙혀놔서 블로그의 로딩속도를 떨어뜨릴 이유는 전혀 없었기 때문에 제거했습니다.
더불어 RSS 피드에 달아놓았던 애드센스도 제거하고 싶었는데 충격적이게도 이걸 삭제하는 기능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붙히는건 가능한데 없앨수가 없습니다. 검색해 보면 이전 버전의 인터페이스로 변경하면 삭제하는 버튼이 나타난다는데 최신 인터페이스에서는 그런 버튼이 존재하지 않고 현재는 이전 인터페이스로 변경할 수 없도록 바뀌었습니다. ㅠㅠ 본의 아니게 피드에는 애드센스가 계속 달려나가게 되었는데 삭제하는 법을 알게 되면 삭제하도록 하겠습니다. 혹 누가 피드에 달린 애드센스 삭제하는 법을 아시면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