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utsider's Dev Story

Stay Hungry. Stay Foolish. Don't Be Satisfied.
RetroTech 팟캐스트 44BITS 팟캐스트

주민등록번호를 빼버리다.

웹사이트를 하나 만들고 있는데 대부분의 웹사이트가 그렇듯이 여기에도 회원가입에 주민등록번호를 입력받는다. 그닥 쓸데는 없지만 서도 기존사이트와의 관계도 있어서 자연스럽게 주민번호가 들어간다. 디자이너가 지나가는 말로 여기 왜 주민번호를 받냐고 물었는데 윗사람들 때문에 어쩔수 없다고 했는 솔직히 그말을 할 때 신경이 쓰였었다.

나는 웹쪽에 대해서는 개방 옹호론자이기에 이런 건 정말 맘에 들지 않았다. 그렇다고 내가 기획에 대해서 왈가불가하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했기 때문에 별 말은 아니었다. 나는 개발을 맡은거지 기획을 맞은게 아니니까.....

상황상 나한테 물어오면 이런 저런 내 의견을 얘기하기는 하지만 위에 말했듯이 난 웹2.0 옹호론자이고 그렇게 흘러가는게 맞다고 믿지만 이게 또 약간은 이상적인 면이 있기 때문에 수익성을 얘기하자면 별개인 부분도 있어서 내 취향을 그대로 반영하는 것은 쉽게 생각할 문제는 아니었기에 신경쓰이기도 했다.

그러다가 오늘 주민등록번호에 대해서 i-PIN1에 대한 이슈가 터져나왔다. 앞으로도 생각해서 아이핀을 적용하는 것은 어떻냐는 것이었다. 이런 저런 많은 얘기가 오가고 자세한 것들도 알아보고 그랬다. 주민등록번호를 받는것도 반대하는데 아이핀이라니.... 난 별로 찬동할 수 없었지만 쉽게 얘기할 문제는 아닌것 같았다.

아이핀에 대해서 안지는 얼마 되지 않았다. 한달 좀 넘었나? 옥션해킹사건 터지고 나서 내가 쓰는 호스팅없체에서 아이핀을 도입한다고 해서 아이핀 만들고 그때 처음 알게 되었다. 그때 내 느낌?

개념 잡기가 좀 어렵다. 뭘 어찌하자는건지.....
발급절차가 복잡시럽다.


쉽게 말하면 신용어쩌고 하는 업체 4-5군데를 통해서 아이핀 아이디를 만들고 이거를 통해서 아이핀을 지원하는 사이트들에 로그인한다. 물론 계정 정보는 내가 아이핀을 만든곳에서 가지고 있는거고... 각 사이트는 주민번호등을 갖지 않아서 보안이 자연 강화되는 것이다.

근데 주민등록번호를 대체하면 대체된게 퍼지면 도로 같은게 아닌건가 하는 생각이 제일먼저 들더군...(물론 온라인에서...) 그리고 오늘 몇가지를 더 알게 되었다.

이 업체들은 신용정보를 통해서 관리하기 때문에(실명인증도 마찬가지다.) 금융거래가 없었던 사람은 만들수가 없다. 그리고 로그인이 엑티브엑스로 되어있다.(금율거래와 마찬가지로....) 지금같은 시점에 앞으로 쓸 표준이라면서 내놓은게 엑티브엑스라니 이거야 원..... 거기에 사용할때마다 돈도 꽤 든다. 저 업체들을 그닥 신뢰하지도 못할뿐 아니라 가만히 앉아서 돈벌어먹겠다는 걸 별로 봐주고 싶지가 않았다.




그러다가 아이핀도입을 어떻게 할건지에 대한 회의(?)를 했는데 어떻게 얘기하다보니 내 생각을 그냥 그대로 얘기하게 됐는데 생각보다 쉽게 그게 먹혀서 기획에서 주민등록 자체를 들어내 버리기로 결정이 되어버렸다. 너무 확 결정이 되서 오히려 내가 당황했는데 거기에 나중에라고 생각했던 OpenID까지 도입하기로 결정이 되어버렸다. 오~ 내가 좋아하는 개방형 사이트가 되어버렸다.


주민등록번호 하나 들어낸것만으로도 다양한 이슈가 사라져버렸다. 14세 미만을 따로 할 필요도 주민번호 없는 사람에 대한 고민을 할 필요도 돈주고 실명인증을 할 필요가 없어져버렸다. 더불어 혹 보안문제가 생겼을 때의 짐도 덜 수 있었다.


쓰지도 않을 정보를 당연히 그래야 한다는 생각으로 계속 모아왔던게 여태까지의 일반적인 분위기인데 또 막상 받아서 머할건데? 하는 생각을 하면 특별히 이렇다할것두 없다. 한명이 아이디 여러개 못만든다는 것네 그럼 만들면 머가 문제인데 하면 그닥 문제도 없다. 거기에 포털도 아닌 우리같은 서비스에서는 더욱 그렇지.



이 논리가 과연 위에도 먹힐까 생각하면 힘들다 생각하지만 그건 팀장님이 커버해 주신다니... ㅎㅎㅎㅎ 회원가입 심플하고 얼마나 좋아. ㅋㅋㅋ
  1. 아이핀(Internet Personal Identification Number, i-PIN)은 인터넷 상에서 주민등록번호 사용에 따른 부작용(각종 범죄에 악용)을 해결하기 위한 서비스로 정보통신부와 한국정보보호진흥원이 개발한 사이버 신원 확인번호다. 2006년 10월 개정을 통해 시행하고 있다. (가상 주민등록번호라고보시면됩니다) - 위키피디아 [Back]
2008/06/18 02:58 2008/06/18 02: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