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utsider's Dev Story

Stay Hungry. Stay Foolish. Don't Be Satisfied.
RetroTech 팟캐스트 44BITS 팟캐스트

Maven 설치하기

Maven은 Apache 프로젝트중의 하나로 프로젝트 관리툴입니다. Ant도 별로 안써본 저도 구경해 본 지가 얼마안되서 Maven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차차 보도록 하겠습니다. Maven 프로젝트 사이트의 설명에 짜르면 Project Object Model(POM)에 기반하고 있으면 프로젝트의 빌드, 리포팅, 문서를 관리하는 역할을 합니다.

여러가지 많은 기능을 가지고 있어 보이지만 가장 크게 관심이 가는 것은 관련 라이브러리의 관리입니다. Java프로젝트를 하려면 관련 라이브러리가 많이 필요합니다. 일반적으로는 jar로 형태로 된 라이브러리들인데 프로젝트로 커질수록 점점 많은 라이브러리들이 필요하고 소스관리할때 이 라이브러리들의 관리도 당연히 필요하고 용량도 크기 때문에 형상관리를 통한 관리도 쉽지 않기 때문에 의존성있는 라이브러리를 관리해주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Maven을 통해서 관련 라이브러리를 자동으로 다운받도록 되어 있는데 얼마나 유용한지는 좀더 써봐야 할듯 합니다.

설치는 간단한 편입니다.





Windows

Maven 다운로드 페이지에서 최신버전의 Maven을 다운받습니다.(현재 최신 버전은 2.2.1입니다.)

Maven 설치폴더

설치는 따로 없고 받은 압축파일은 풀어서 원하는 위치에 놓으면 됩니다.

Maven을 위한 윈도우 환경변수 등록

이제 console에서 mvn명령어를 사용하기 위해서 환경변수에서 시스템변수를 추가해줍니다.

MAVEN_HOME
C:\Program Files\apache-maven-2.2.1

MAVEN_HOME이라는 변수를 등록하고 maven의 경로를 입력합니다.

%MAVEN_HOME%\bin

MAVEN_HOME변수를 이용해서 path에 bin경로를 추가합니다.

콘솔창에서

추가 후에 콘솔에서 mvn -version 를 입력해서 위처럼 Maven버전이 제대로 나오면 환경설정이 정상적으로 된것입니다.

JAVA_HOME이 없을 때 mvn 에러난 화면

Maven은 JAVA_HOME 사용자변수를 사용하기 때문에 JAVA_HOME을 환경변수에 등록해 놓지 않았다면 위와같은 에러가 나타납니다. JAVA_HOME을 반드시 등록해야 합니다.





Ubuntu

우분투에서는 설치하기가 더 쉽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래 명령어로 apt-get을 이용하면 환경설정까지 한꺼번에 됩니다.

sudo apt-get install maven2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제 mvn -version 을 실행하면 Maven 버전이 정상적으로 나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물론 Java는 깔려 있어야 합니다.)


설치말고 좀 제대로 사용을 해봐야 할텐데요....
2009/10/16 02:42 2009/10/16 02: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