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utsider's Dev Story

Stay Hungry. Stay Foolish. Don't Be Satisfied.
RetroTech 팟캐스트 44BITS 팟캐스트

Xcode에서 Subversion 저장소 주소 변경하기

사실 Subversion의 저장소를 변경하는 부분은 Xcode에 해당하는 문제라기 보다는 SVN에 해당하는 문제이기는 하지만 Xcode에서 이문제로 고생을 좀 해서 Xcode와 연관된 포스팅으로 올립니다. 일반적으로 Subversion Client로 쓰는 것들에는 relocate메뉴가 있기 때문에 저장소를 바꾸는데 그다지 어렵지 않습니다만 Xcode에서는 (적응이 안되서인지 몰라도) IDE가 맞나 싶을정도로 SCM기능이 부실해서 여러가지로 불편을 주고 있습니다.(일례로 프로젝트를 만들고 Import한 뒤에 다시 Checkout해야 프로젝트가 SVN저장소랑 연결이 되서서 최초로 만들었던 프로젝트 하나는 지워줘야 하죠.)

이번에는 개발중에 연결되어 있던 Subversion 저장소의 URL을 바꿔야 하는 상황이 발생했습니다. 중간에 서버의 도메인을 변경했기 때문입니다. 이는 Xcode에서 등록된 Repository의 정보를 변경하거나 연결된 저장소를 지우고 다시 지정을 하더라도 프로젝트는 계속해서 기존의 저장소 주소를 찾아갔습니다.


결국은 SVN command를 이용해서 해결해야 했습니다.
svn switch명령어가 이 역할을 한다는 것을 알고 시도하였지만 아래와 같이 실패하였습니다. svn switch 에 --relocate 옵션을 사용하여야 저장소를 바꿀 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svn switch --relocate 구저장소주소 새저장소주소

위의 명령어를 프로젝트의 루트에서 실행하면 저장소를 성공적으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저같은 경우는 같은 저장소에서 URL만 바뀌것이기 때문에 저장소 자체는 동일합니다.) svn switch명령어 자체는 branch등의 같은 저장소내의 다른 working copy로 이동을 하는 명령어인듯 합니다.


이래서 툴에 너무 의존하지 말고 커맨드를 항상 사용할 줄 알아야 하는것 같군요.
2010/07/20 02:46 2010/07/20 02: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