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utsider's Dev Story

Stay Hungry. Stay Foolish. Don't Be Satisfied.
RetroTech 팟캐스트 44BITS 팟캐스트

Markdown 확인을 위해서 Pandoc 사용하기

Markdown은 text-to-HTML 변환도구로 일반적으로 위키에 위키문법으로 문서를 작성하듯이 마크다운문법으로 문서를 작성하면 HTML이나 다른 문서로 변환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용도가 있지만 저같은 경우는 Github의 README파일을 작성할때 마크다운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문법의 한글문서는 마크다운 포매터에 있습니다.)

마크다운으로 작성한 문서가 제대로 문법에 맞게 작성하였는지 확인해 볼 필요가 있는데 이를 Pandoc이라는 툴로 미리 변환해서 볼 수 있습니다. Pandoc은 markdown, HTML, LaTex등을 읽어서 HTML, XHTML, PDF, RTF, DocBook XML, MediaWiki 마크업, EPUB등으로 변환할 수 있습니다. (Markdown문서를 미리볼수 있는 툴은 오리대마왕님이 Air로 만드신 Markdown Viewer이나 홍민희님이 OSX용으로 cocoa로 만드신 Readown등이 있습니다.)



Pandoc 설치
Pandoc의 설치는 MacPorts나 Ubuntu에는 저장소에 등록되어 있기 때문에 간편히 설치할 수 있고 Windows의 경우에는 인스톨러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OSX에서 MacPorts를 사용하지 않는 경우에는 Haskell platform을 설치해야 합니다. 저는 MacPorts를 사용하지 않는 관계로 Haskell platform을 사용하였습니다.

Haskell platform설치후에 cabal로 pandoc 설치하는 화면

Haskell platform을 설치한 뒤에 화면과 같이 아래의 명령어를 실행하면 pandoc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cabal update
cabal install pandoc

이렇게 설치하면 사용자폴더/.cabal/bin에 pandoc과 markdown2pdf가 설치되기 때문에 사용자폴더/.cabal/bin를 path로 잡아주어야 다른 위치에서도 pandoc명령어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Pandoc 사용하기

마크다운 문서

위와 같은 마크다운 문서가 문법에 맞게 확인해 보기 위해서 아래 명령어를 실행하면 마크다운 문서를 HTML으로 변환할 수 있습니다.

pandoc -o output.html input.md

변환된 HTML 파일

-o 옵션은 아웃풋파일을 지정하는 옵션이고 pandoc명령어에 대한 옵션은 유저매뉴얼을 참고하면 자세히 나와 있습니다.
2010/11/30 01:56 2010/11/30 01: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