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utsider's Dev Story

Stay Hungry. Stay Foolish. Don't Be Satisfied.
RetroTech 팟캐스트 44BITS 팟캐스트

npm으로 package.json 생성하기

이전에 package.json으로 npm 의존성 모듈 관리하기라는 글을 올렸었는데 사실상 npm이 표준이나 마찬가지이기 때문에 npm에서 사용하는 package.json으로 node.js 프로젝트의 정보를 관리해 줌이 좋습니다. express같은 경우는 프로젝트 자동 생성시 package.json을 자동으로 만들어 주기는 하지만 이런 방식으로 프로젝트를 생성하지 않는 경우에는 직접 package.json을 만들어 주어야 합니다.



다행히도 손수 json파일을 작성하지 않아도 되도록 npm에는 package.json을 생성해 주는 명령어가 존재합니다.

npm init으로 package.json을 생성한 화면

위와 같이 npm init 명령어를 사용하면 인터렉티브 프롬프트가 동작하면서 프로젝트에 대한 여러가지 정보를 입력할 수 있게 되고 그 정보를 기반으로 기본적인 package.json을 만들어 줍니다. 기본적인 package.json은 위와 같이 만들 수 있지만 실제적으로 이 파일에서 의존성 라이브러리에 대한 정보를 관리해 주는 것이 좋은데 npm으로 모듈 설치시마다 package.json을 수정해 주는 것은 귀찮은 일인데 설치시에 package.json의 dependencies 부분을 업데이트 해주는 옵션이 존재합니다.

npm install --save로 모듈 설치시 package.json을 업데이트한 화면

위와 같이 npm install 모듈명 --save 로 모듈 설치시 --save라는 옵션을 붙혀주면 로컬에 모듈을 설치하면서 자동적으로 package.json을 업데이트 해 줍니다. 위 화면에서 아래쪽에 package.json의 dependencies 부분이 업데이트 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2011/07/31 03:11 2011/07/31 03: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