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utsider's Dev Story

Stay Hungry. Stay Foolish. Don't Be Satisfied.
RetroTech 팟캐스트 44BITS 팟캐스트

IntelliJ 12.0.x gradle 플러그인의 i18n.GradleBundle locale 오류

Gradle로 구성된 프로젝트를 IntelliJ에서 임포트하던 중 오류가 발생했다. 정확한 원인은 알 수 없지만 나한테만 발생하는 것으로 보아 특성 환경에 기인한 플러그인의 버그라고 생각된다.(Gradle 플러그인은 내장되어있다.)

Import 도중 No project file is defined 오류

Gradle 프로젝트를 임포트하려고 하자 "No project file is defined"라고 나오면서 임포트가 진행이 되지 않는다. 검색을 해보니 이미 IntelliJ에 보고된 이슈이고 난 OSX였지만 윈도우에서도 동일한 오류가 발생하는 듯하다. (윈도우에서도 해결책이 같은지 모르지만) Gradle project의 경로 앞에 file://를 붙혀주면 된다. 즉, 위에서 /Users/projects/build.gradlefile://Users/projects/build.gradle로 바꾸어주면 이 오류를 피할 수 있다.

Import 도중 Locale 관련 오류가 발생한 화면

문제를 해결한 줄 알았더니 Next를 누르자 위와 같이 "Can't find bundle for base name i18n.GradleBundle, locale ko_KR"가 발생한다. Gradle 플러그인에서 로케일 파일을 로드하지 못한 것인데 ko_KR이 맞기는 한데 Gradle 플러그인에 ko_KR용 로케일 프로퍼티가 존재하지 않는것도 맞다. 정확한 이유는 모르지만 검색결과 Gradle 플러그인이 IntelliJ의 로케일 설정을 제대로 불러오지 못하는 버그로 발생하는 것으로 보인다.(그래도 어떻게 불러와서 저런 문제가 생기는지는 모르겠다.) 어쨌든 이 이슈 또한 IntelliJ에 보고된 이슈이다.(IntelliJ 12.1에서 수정된다고 한다.)

이런 저런 해결책(?)들이 오가긴 하지만 사실 아무것도 통하지 않고 Gradle 플러그인을 현재 개발중인 버전으로 교체해야 한다. 교체방법은 IntelliJ 위키에 나와 있다. 간단히 설명하면

  • $IDE_INSTALLATION_DIR/plugins/gradle/lib 아래 있는 파일을 백업해 준다.(혹시 모르니...) jar 파일이 2개정도 있다.
  • 위키에 있는 gradle-libs.zip 파일을 다운받아서 압축을 푼다음 jar파일을 모두 해당 위치에 복사한다.(jar 파일이 한 10개쯤 되는데 별도로 배포되는 플러그인이라서 그런것 같다.)
  • IntelliJ를 재시작한다.

위의 두 이슈 모두 개발중인 버전에서는 문제없이 프로젝트를 임포트할 수 있다.(IntelliJ 12.1이 언제 나올지는 모르지만...)

개발버전의 새로운 Gradle 플러그인 임포트 화면

참고로 임포트 화면도 위와같이 변경이 되었다.(이 버그때문에 내 반나절이 날라갔다. ㅠㅠ)
2013/03/07 02:09 2013/03/07 02: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