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utsider's Dev Story

Stay Hungry. Stay Foolish. Don't Be Satisfied.
RetroTech 팟캐스트 44BITS 팟캐스트

2023년 회고

회사

당근마켓에 다닌 지 3년이 넘었고 어느새 내가 다닌 회사 중에 두 번째로 오래된 회사가 되었다. 사실 2년 이상 다닌 회사는 당근마켓 포함해서 딱 2개밖에 없긴 하다. 가장 오래 다닌 회사가 3년 5개월을 다녔으니 큰일이 없으면 내년 중에 가장 오래된 회사가 될 것 같다.

SRE팀에서 딜리버리 파트로 일하면서 3년 내내 내가 하는 일은 영역만 넓어졌지 계속 똑같다. 어느새 파트는 2명에서 6명이 되었고 SRE팀도 16명으로 아주 큰 팀이 되었다.

3년째 배포 시스템을 만들고 있는데 여전히 도전적이고 재미있는 도메인이라는 생각이 든다. 배포 시스템이 사내 플랫폼 역할을 하면서 고민할 건 더 많아졌지만, Kubernetes도 점점 이해하고 플랫폼 엔지니어링도 공부하면서 차근차근 나아가고 있다. 사내에서도 어느 정도 사내 플랫폼이 자리 잡고 인정받는 부분도 있어서 동기 부여도 많이 되고 지금까지는 꽤 잘 해내고 있다고 생각한다. 물론 초기에는 기능 구현 등에서 명확하다고 생각하는 게 많이 있었는데 기능이 많아지고 고도화되면서 점점 어느 쪽 방향으로 가야 하는지 고민되는 일이 많아지고 있지만 국내에서 어디 가도 부럽지 않을 만큼 좋은 SRE팀이라고 생각하고 협업하는 것도 즐겁고 업무 몰입도도 높은 편이라 만족스럽다.

작년 회고에서도 얘기했듯이 리드이긴 하지만 매니징을 많이 하고 있다고 생각하진 않는다. 동료들이 적극적으로 고민하면서 일해주기 때문에 점점 내가 관여하는 부분도 줄어들고 있다. 올해는 인프라실 내 지원 업무도 늘어나서 미팅이나 딜리버리 파트 외의 업무가 많아지긴 했다. 우리 파트 업무는 잘 돌아가고 있긴 하지만 가장 밀접한 우리 파트와 보내는 시간이 줄어들어서 좀 걱정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제 파트도 총 6명이 되었고 직접 작업하는 시간은 많이 줄어들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큰 기능은 대부분 나눠주고 지원 업무나 내가 좀 전체적으로 파악해야 할 일 위주로 내가 하고 있다. 큰 방향성과 각 기능에서 전체적인 방향에 대한 논의에 주로 참여하고 세세한 부분은 개별 작업자가 알아서 하고 있어서 나는 주로 팀이 잘 돌아가게 지원해 주는 역할을 하고 있다. 하루에 Pull Request 리뷰를 한 번도 못 하는 날도 늘어갔는데 그래도 시간이 날 때 최대한 리뷰에 참여해서 릴리스 속도가 느려지지 않도록 지원하고 있다. 그래도 아직은 내가 전혀 모르는 작업 내용이 배포되거나 하진 않는다.(설사 늦게 볼지라도...) 아직까진 리드와 현업의 간격이 괜찮다고 느끼는 편인데 여기서 협업과 더 멀어지면 내 역량으로 할 수 있을지 자신이 없어서 이 간격을 최대한 유지하는 중이다.

올해는 어쩌다 보니 Kubernetes CPU의 사용량 추적 및 최적화가 내 업무에 큰 부분을 차지하게 되었는데 2023년에 CPU 스케줄링을 고민하고 있을 줄은 몰랐지만, 연초보다는 훨씬 이해도가 올랐지만, 여전히 이해 못 하는 부분이 많다. 너무 궁금한데 원래 잘 아는 영역도 아니고 CPU 스케줄링 커널 소스를 까본다고 알 수 있을 것 같지도 않아서 증상과 가설을 통해서 지식을 넓혀가고 있다. 어디 잘 정리된 글이 없나 싶은데 가벼운 내용의 글은 많지만, 자세히 설명된 글은 많지 않다. 이해 안 될 때는 너무 답답하지만, 개발이 다 그렇듯이 그러다가 이해하기 시작하면 또 재밌고 그렇다.

코딩/블로그

올해는 글을 많이 쓰는 대신 코딩을 거의 못 했다. 올해는 뭔가 집에 오면 좀 늘어져 있고 싶었던 적이 많아서 집에 오면 OTT를 보면서 쉬는 경우가 많다 보니 절대시간이 부족해서 글을 많이 쓰니까 대신 코딩을 별로 못했다. 이것저것 하고 싶은 건 많았지만, 절대시간이 줄어드니 어쩔 수 없긴 하다. 한해 쉬었으니, 내년에는 사이드 프로젝트나 오픈소스 기여를 할 수 있기를 기대하고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올해는 이 회고 글까지 포함하면 57개의 글을 썼는데 작년 68개 보다는 적지만 나름 만족할 정도로 글을 썼다. 그리고 RetroTech 팟캐스트를 개인적으로 시작했다. 이 팟캐스트는 작년부터 생각한 것이고 팟캐스트이긴 하지만 대본 작성하느라고 나한테는 글을 쓰는 작업이나 다름없고, 올 2월부터 준비해서 총 8개의 에피소드를 올렸는데 아무리 작게 잡아서 글의 분량이나 들인 시간을 생각하면 한 에피소드에 블로그 글 3~4개 정도의 시간을 들었기 때문에 이 팟캐스트까지 포함하면 글 쓰는데 시간을 많이 쓰긴 했다.

물론 첫 주제로 골랐던 JavaScript 프레임워크를 8 에피소드나 녹음하면서 올해 내에 끝내지 못할 줄은 생각하지 못했다. 올해 내에 끝내고 다음 주제로 넘어가고 싶었는데 아쉽지만 어쩔 수 없다. 미리 준비해 둔 대본도 있어서 5편 정도는 2주마다 정기적으로 올리면서 목표로 잡았지만 2주마다 올리는 게 너무 힘들어서 조금씩 길어지면서 지금은 비정기적으로 끊기지 않고 올리는 게 목표로 바뀌었다. 약간 힘들긴 하지만 예전에 몰랐던 상황도 알게 되면서 꽤 재미있긴 하다.

처음에 시작할 때도 많은 사람이 들을 팟캐스트라고 생각하진 않았지만 또 막상 힘들게 준비했는데 구독자가 많지 않으니 아쉽긴 하다. 한편 올리면 한 50명 정도 듣는 거 같다. 구독자 수 신경을 안 쓰고 해야지 생각하고 있지만 그래도 노력이 많이 들어가니까 많이 들어줬으면 하는 바램도 있긴 하다.(재밌게 말해야 하는데 내가 말하는 거니 감이 없어서 모르겠다. ㅠ)

그리고 작년에는 열심히 못했는데 올해는 44BITS 팟캐스트도 열심히 했다. 우리가 올해 24편을 녹음했는데 그중에 23편에는 참석했으니 나름 열심히 했다고 할 수 있다. 그리고 이전에는 녹음 날짜와 업로드 날짜의 차이가 너무 나서 듣는 분들이 힘들었을 텐데 (길 때는 6개월까지...) (내가 하는 건 아니지만) 이제는 녹음하면 며칠 내에 업로드가 되고 있어서 녹음하는 재미도 더 커졌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RescueTime에서는 어차피 사용한 시간 대비니까 여전히 72% 정도는 생산성인 시간에 쓴 거로 나온다.(OTT를 맥북으로 보진 않으니까...) 그래도 작년대비 1,500시간 정도의 컴퓨터 사용량이 줄어든 걸 보면 확실히 컴퓨터 앞에 훨씬 덜 앉아있긴 했다. RescueTime이 유료라 회사 맥북도 같이 물려뒀더니만 얼마나 수집되었는지 헷갈리지만, 데이터가 섞여서 오히려 통계 보기가 안 좋은 거 같다. 회사는 따로 추적해 보고 싶긴 한데 또 결제하긴 그렇고(통계 때 분리해서 보고 싶은데 ㅠ) 내년엔 회사 장비는 빼야겠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wakatime도 올 초부터 결제해서 쓰고 있다.(이런 기록에 집착하는 편이다.) 이건 개인 장비에만 연결된 데이터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까 말한 대로 코딩은 거의 안 하고 글을 썼기 때문에 Sublime Text만 잡혔다. 나는 Sublime Text에서 보통 글을 작성하고 여기서는 코드 작성은 전혀 하지 않는다.

올해부터는 Google Analytics 4로 바뀌면서 통계 수치도 달라지고 뭔가 사용하기 어려워졌지만, 페이지뷰 기준으로 올해 많이 조회된 글이다.

아래는 올해 쓴 글 중에서만 페이지뷰가 높은 10개를 뽑아봤다.

발표는 회사 밋업까지 포함해서 3번 했다. 1월 초에도 발표가 하나 있어서 준비해야 하긴 하는데 내년 일을 내년에 해야지 하고 일단 머릿속으로만 정리 중이다.

공부

올해는 총 12권의 책을 읽었다. 더 많이 읽고 싶었지만, 책을 느리게 읽는 편이라 많이 읽지는 못했다.

내가 좋아하는 인프라 스터디에서는 Observability Engineering를 같이 읽었는데 이 스터디는 멤버도 좋고 오래 지낸 사람들이기도 해서 스터디를 하면서 배우는 게 많다. 그래서 더 어려운 주제로 선택하게 되는 거 같기도 하다. 평소에 리더십 책을 많이 읽는 편은 아닌데 동료들과 리더십 책 모임을 하면서 올해는 리더십 관련 책을 몇 권 읽게 되었다. 지나서 보면 개발자에게 물어보세요 - 디지털 공급망으로 조직의 핵심 역량 구축하기가 제일 재밌었다.

난 비소설만 읽는 편이고 그중에서 대부분이 개발 관련 책만 보기는 하는데 올해는 소설도 좀 읽고 싶어졌다. 이 블로그가 개발 블로그라서 후기를 올리진 않았지만, 동료에게 추천받은 프로젝트 헤일메리를 읽었는데 너무 재밌고 감동적이었다.(눈물 나올 뻔) 그리고 워낙 유명한 소설인 눈물을 마시는 새 1권을 봤다. 문득 어렸을 때 재밌게 본 영웅문을 다시 읽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는데 다시 읽기엔 시간이 오래 걸릴 테니 고민하다가 이영도 작가의 드래곤 라자를 재밌게 본 기억이 나서 그 유명한 눈물을 마시는 새를 봤다. 아직 1권만 봤는데 오랜만에 보는 소설들이 꽤 재미있다. 내년에도 많이는 아니어도 소설은 약간씩은 읽어 보려고 한다.



내 삶은 엄청 루틴한 편이라 올해도 무난하게 만족하면서 보낸 한해인 것 같다. 출근을 일주일에 3일만 하고 있고 다른 회사도 재택하는 회사들도 있다 보니 확실히 예전보다는 사람들을 많이 만나진 않는 것 같다. 작년에도 건강관리에 관해 썼지만 이제 수영도 시작했으니, 건강관리도 하면서 한 해를 보내야겠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2023/12/31 22:37 2023/12/31 22: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