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utsider's Dev Story

Stay Hungry. Stay Foolish. Don't Be Satisfied.
RetroTech 팟캐스트 44BITS 팟캐스트

[Book] MongoDB 활용 가이드

MongoDB 활용 가이드

MongoDB 활용 가이드 - 8점
크리스티나 초도로우 지음
이진석 옮김
한빛미디어

MongoDB 완벽 가이드에 이어 국내에 두번째로 나온 MongoDB 번역서입니다. 이 책은 사실 오렐리의 Scaling MongoDB50 Tips and Tricks for MongoDB Developers 두 권을 책을 엮어서 한권의 책으로 만든 것입니다.(표지는 Scaling MongoDB의 표지입니다.) 그래서 Part 1은 Scaling MongoDB이고 Part 2는 50 Tips and Tricks for MongoDB Developers인데 책이 다른 책이기 때문에 글의 진행방식도 완전히 다릅니다. 개인적으로는 좀 일반적인 Part 2가 앞으로 오고 스케일링 부분이 뒤로 가는게 더 낫지 않았을 까 하는 생각도 합니다.

앞에서 말했듯이 Part 1은 스케일링 MongoDB입니다. 즉 MongoDB를 분산환경에서 어떻게 사용해야 하는 것을 얘기하는 것이고 더 구체적으로 말하면 샤딩을 의미합니다. MongoDB의 샤딩이 어떻게 처리되고 샤딩을 제대로 사용하려면 샤드키나 설정등을 어떻게 해야하는지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렇게 분산된 몽고디비를 운영할 때 알아두어야 하는 상황에 대해서 알려줍니다. 분산이라는 것이 워낙 복잡하기 때문에 이 책을 일고 분산을 파악했다고 할 수는 없겠지만 MongoDB의 샤딩을 사용할 생각이라면 사전에 알아야 할 지식정도는 알려주고 있습니다.

Part 2는 MongoDB 팁 & 트릭으로 50가지의 팁을 알려주고 있습니다. 일반적인 레시피 책처럼 각 팁별로 한 두 페이지정도의 간단한 설명으로 되어 있지만 MongoDB를 사용하려고 했을 때 고민해 봤을 만한 내용들이 꽤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정규화 해야하는지 비정규화 해야할지... 문서를 정규화해서 분리할 지 다른 문서내에 내장할 지 등이 기존 RDBMS랑은 달라서 상당히 고민되는데 명확한 답이라고 할 순 없지만 어떤 상황에 어떤 기준으로 고민해 봐야할 지를 알려주기 때문에 유용합니다. 저는 Part 1보다는 Part 2가 훨씬 유용한 것 같습니다.(샤딩은 좀 나중의 얘기라.. ㅎ) MongoDB를 사용할 생각이 있다면 Part 2정도는 한번 파악해 두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전체가 150페이지가 약간 넘기 때문에 가볍게 읽어볼 수 있어서 MongoDB에 관심있다면 한번 볼만은 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이 책은 1.8을 기준으로 쓴 듯 한데 명확하게 나와있지 않아서 좀 헷갈립니다. 그래서 이 글을 쓰는 시점에 어떤 문제가 있다 등이 있는데 그게 어느 버전인지 모르니 지금도 있는 문제인지 아닌지가 약간 헷갈립니다.(물론 일부는 역자가 어느 버전에 해결되었는지를 명시해 놓기도 했습니다.)
2012/04/19 23:59 2012/04/19 23:59